요즘 주식시장에 대한 긍정적 신호가 이어지면서 다시 펀드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주가가 곤두박질 치고 여기저기서 곡 소리 나던 게 불과 몇 개월 전 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다.
그러나 올바르지 못한 투자습관으로 최근의 활황 장세에서도 수익은커녕 원금손실로 속앓이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어떻게 펀드 투자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을까? 해답은 뻔하게 알고 있는 기본원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인데 펀드 투자에서 이기는 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펀드투자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장기 투자하라. 교육비 마련, 주택마련, 여행경비 마련, 노후 대비 등 목적이 명확해야 길게 갈 수 있다. 장기투자를 해야 원하는 목표수익을 어렵지 않게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1~2년 안에 써야 할 자금이라면 펀드 상품은 쳐다 보지도 말아라.
둘째, 몰빵 하지 말고 분산하라. 재산의 3분의 1 이상 투자 하지 않는 선에서 국내와 해외로 반씩 투자하되 해외는 다시 원자재, 선진국, 이머징 마켓에 골고루 분산 투자하도록 해 위험을 줄여라.
셋째, 유행펀드나 인기펀드에 너무 연연하지 말 것. 물, 명품, 탄소펀드 등 테마 형 펀드는 수익률 변동성이 커 유행이 지나면 크게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넷째, 주가 폭락 시 공포를 이겨내라. 사실 펀드 투자 절호의 기회는 주가가 폭락할 때 이다. 주가가 폭락할 때 싸게많이 사야 그만큼 수익이 나는 것 이지만, 이는 어지간한 믿음과 배짱이 아니면 쉬운 일이 아니다. 주가가 회복될 것이란 믿음을 가지고 작년 말과 올해 초 자기 주관을 지키며 투자한 사람들은 결국 큰 돈을 벌었다. 당시 시장의 공포를 이겨낸 대가를 받은 것이다.
위의 내용을 보고 “뭐야! 다 알고 있는 뻔한 이야기잖아”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뻔히 아는 방법을 무시하고 위험한 줄타기를 하다가 얼마나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았는지 헤아릴 수 조차 없을 정도다.
시장은 내 맘대로 움직여주지 않기에 기본원칙을 지키고 꾸준히 투자 할 때 바라는 수익에 점점 가까워 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상무 동양생명 FC 교육팀 차장 ya2nom@hanmail.net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