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급등을 이유로 대형 정유사들이 아스팔트 가격을 일방적으로 인상, 중소 아스콘 업계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들 정유사와 아스콘업계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1년간 인상폭 71%= 한국아스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스팔트 가격은 지난해 11월 kg당 320원에서 지난달 369원으로 12.5% 인상됐다.
그러나 지난해 3월을 기준으로 보면 1년간 인상폭은 210원에서 360원으로 무려 71.4%가 올랐다.
이는 벙커C유가 같은 기간 리터당 368원에서 500원으로 35.9%, 휘발유가 1천332원에서 1천383원으로 3.8% 인상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스콘업계는 정유사들이 다른 석유류 제품에 비해 터무니없이 아스콘 가격을 인상한 것은 국내시장에서의 지배적·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부당한 처사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아스팔트의 경우 고가의 저장설비가 필요하고 운송비 역시 높아 수입 등 다른 대체 공급처가 없다는 점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
■아스콘업계 직격탄= 아스팔트가 원가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아스콘업계로서는 이런 정유사의 일방적 가격인상에 휘청거릴 수밖에 없다.
아스콘업계는 정유사들이 아스팔트 가격인상에 맞춰 아스콘 가격도 인상하면 된다고 말하고 있지만 아스콘을 수요로 하는 정부와 대기업 건설업체들이 선뜻 수용해주지 않기 때문에 막대한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 했다.
관급공사의 경우 국가계약법상 2개월간의 실거래가를 형성해야 수정계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의 손해는 고스란히 업계가 떠안아야 하고 민간공사는 이미 설계가 끝난 경우 아스팔트 가격인상을 이유로 아스콘의 가격을 올리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또 지난해 관급 아스콘의 경우 수정계약을 통해 9.3% 인상이 됐지만 아스팔트 가격 인상분에 대한 반영률은 49%에 불과하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이 추가로 부담해야 되는 금액은 민·관분야 합해 모두 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가격인상 철회 업계 사활= 한 아스콘 생산업체 대표는 “가격인상으로 도로공사용 아스콘을 생산·납품할수록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됐다”면서 “이럴 바에는 차라리 공장가동을 중지하는 것이 낫다”고 울분을 토했다.
가격인상에 따른 아스콘 업계의 위기감이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연합회 등을 중심으로 인상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다른 석유류 가격에 비해 터무니없는 인상폭은 아스콘업계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가 없다”면서 “정유사들이 아스콘업계의 어려움을 고려해 가격인상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스콘 업계는 27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집회를 열고 아스팔트 가격인상 철회와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