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유사들의 일방적인 아스팔트 가격 인상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중소 아스콘 업계와 대형 정유사들간의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중소업체들이 가격인상으로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게 된 것은 물론이고 이를 항의하기 위한 집회마저도 원천적으로 봉쇄된 것.
한국아스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유사들의 아스팔트 가격 부당인상에 대해 항의하고자 SK정유 사옥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개최하려고 했으나 SK측에서 1년 내내 같은 장소에 집회신고를 미리 해 놓은 상태라 항의집회 자체가 불가능해졌다.
중소업계는 집회 720시간전부터 48시간전에만 집회신고할 수 있는 제도를 이용, 실제로는 집회는 하지 않으면서 방어용 집회신고를 내고 집회장소를 선점하고 있다며 분노했다.
업계는 이에 관할 종로경찰서에 시정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함과 동시에 국민고충처리위원회에도 조사·시정해 줄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한편 국내 정유사들은 국제유가 인상 등을 이유로 아스콘 생산원자재의 약 50% 이상을 차지하는 아스팔트 가격을 지난해 하반기에 3~4회에 걸쳐 일제히 kg당 200원에서 315원으로 무려 57% 인상한 상태로 중소 아스콘 업계는 채산성 악화로 일손을 놓고 생산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까지 내몰리게 됐고 정부의 도로공사도 차질을 빚고 있는 실정이다.
아스콘 업계는 “아스팔트는 석유류제품 생산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부산물로 그 비중이 극히 미미해 유가 인상영향이 적고 최근 국제유가도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며 “그러나 정유업계는 앞으로 아스팔트 가격을 kg당 400원 이상까지 올린다는 방침으로 아스콘 가격도 아스팔트 가격인상에 맞춰 인상하면 되지 않느냐는 식으로 발뺌하고 있다”고 강력히 항의했다.
한 중소기업인은 “가격인상으로 도로공사용 아스콘을 생산·납품할수록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됐다”면서 “이럴 바에는 차라리 공장가동을 중지하는 것이 낫다”고 토로하는 등 정유사의 가격인상으로 인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연합회는 “정유사에 이번 아스팔트 가격인상 자체를 철회해 줄 것을 요구한다”면서 “정부는 중소기업이 안정적인 가격으로 아스팔트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중재에 나서 달라”고 건의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