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투명한 조합운영, 제품 및 기술향상 촉진, 화합단결로 판로 확충”
강원도기계공업협동조합의 경영모토다.
하수처리장치, 냉동 공조기계, 무대장치 등 지역 기계 제작업체 36개사를 회원으로 하고 있는 강원기계조합은 지난 1999년 설립됐다.
강원기계조합은 하수처리장치 및 구성품에 대해 기계공업연합회 산하 10개 지방조합 중 유일하게 단체수의계약품목으로 지정받아 지역 업체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에 기여해왔다.
그러나 올해를 끝으로 단체수의계약제도가 폐지돼 조합과 조합원이 생존할 수 있는 사업 모색이 필수적인 상황.
이에 조합은 회원사, 특히 강원도 지역 업체들이 공공기관에 제품을 납품할 수 있도록 나설 예정이다.
조세연 강원기계조합 상무이사는 “강원도내 기업 수가 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적은 만큼 기업에 대한 자치단체의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단체수의계약제도 폐지를 대신해 조합이 직접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과 접촉해 수의계약체결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주시 한 관계자는 “특허나 특정업체가 꼭 해야 할 연속 공사가 아니면 앞으로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수주업체를 선정하겠지만 지역 업체 보호를 위한 지역 제한입찰 등을 확대해가겠다”고 밝혔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동전의 양면과 같이 기술 개발 등 경쟁력 확보와 판로 확보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조합이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협동화 단지 조성사업.
강원도내 농공단지에 약 1만평 규모의 기계제조 협동화 단지를 조성해 조합과 조합원이 함께 발전하기 위한 것이 바로 그 것이다.
저렴한 부지를 확보, 입주업체가 공통으로 쓰는 원자재를 공동구매하고 생산시설을 공동 활용해 회원사의 자생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술 및 인증제도 획득사업 등에도 나설 예정이다.
신기술 획득사업, 인증제도 획득 등 회원사들이 행정력과 정보가 부족해 놓치는 지원사업이 많다는 점을 착안해 조합은 최소한 수수료를 받고 제반 행정 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다.
박승균 강원기계조합 이사장은 “선두 기술기업 몇 개를 제외하고는 전국적으로 기술 평준화가 이루어진 상황”이라며 “협동화 단지 조성이라는 발판을 활용해 시, 군, 구청에 입주업체 우선 계약 등 조합을 중심으로 더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