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는 중소기업정책 메카’ 선포
협동조합에 성장플랫폼 역할 주문
기업승계·주52시간 추가개선 역점
담합 적용서 조합 배제도 전력투구
부정당제재 완화·레저단지 추진

김기문 제27대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과 노상철 중기중앙회 선관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제61회 정기총회에서 27대 회장 당선증을 들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김기문 제27대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과 노상철 중기중앙회 선관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제61회 정기총회에서 27대 회장 당선증을 들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이번 연임은 회원분들께서 저의 지난 임기 4년과 과거 8년의 노력을 믿어주신 결과라 생각합니다. 믿음에 보답할 수 있도록 이번 임기도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을 위해 다시 한 번 열심히 하겠습니다.”

연임에 성공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 중소기업은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협동조합은 중소기업의 성장 플랫폼으로 중앙회는 중소기업 정책의 메카로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특히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지난달 28일 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제는 범용 기술과 범용 상품을 가지고 일본이나 독일 중소기업을 뛰어넘을 수 없다우리 중소기업을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중기중앙회를 성장 플랫폼이자 중소기업의 정책적 메카로 만들겠다며 중소기업의 글로벌 전문기업화를 강조한 바 있다.

김기문 회장은 우선 지난 임기 성과로 꼽히고 있는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기업승계 활성화 법안 개정 등의 성공적 안착에 나설 계획이다. 상생협력법 하위법령 및 하도급법 개정 등 보완입법 추진을 통해 납품단가 연동제를 안착시키고 중소기업 제값받기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원년을 만들겠다는 것.

또한 증여세 과세특례 연부연납 기간확대(520)와 기업승계 요건 완화(지분율 및 업종 변경 제한 완화 등) 등 기업승계 제도 추가개선 통해 제도완성 및 활용도 제고에도 힘을 기울일 전망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계 최대 현안인 52시간 문제점 개선 법제화(연장근로한도 주월 단위 적용) 최저임금 인상 최소화 및 구분적용 추진 중대재해처벌법 형사처벌수준 완화 및 50인미만 기업 유예기간 3년 연장 실업급여 지급요건 엄격화 및 고용장려금 확대로 중소기업 취업유도 외국인 근로자 입국쿼터 및 기업별 고용한도 폐지 등 노동현안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협동조합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협동조합 공동사업 지원을 위해 대·중소기업·금융기관 등 출연 유도를 통한 신규 자금 1000억원을 조성하고, 정부 및 지자체의 직접지원 예산을 200억원 이상으로 대폭 확대해 전문인력·공동사업·협업거래·공동시설 건립 등 협동조합의 공동사업 활성화를 지원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협동조합계의 숙원인 협동조합의 담합적용 배제를 위해 소비자 이익침해 금지 조건에서의 소비자를 최종소비자로 하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 개정에 나서고 이를 통해 협동조합의 공동판매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이외에도 김 회장은 공공조달시장 납품단가 제값받는 환경 조성 부정당 제재 완화로 공공조달 규제 개선 등을 통해 협동조합 활성화에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중기중앙회를 중소기업 정책지원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중앙회 재정자립 달성 전국 모든 광역지자체에 지역본부 설치 종합 공제사업기관으로 금융지원·복지서비스 확대 중소기업 복합 연수레저 단지 조성 등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