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올해 원전 협력업체들에 925억원 규모의 긴급 일감을 공급하는 등 오는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원전 일감을 추가로 발주한다.

또 올해 3800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원전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6700억원 규모의 기술투자를 단행하며 내년부터는 이를 더욱 확대한다. 아울러 원전 중소기업에 1000억원의 긴급 자금을 공급하고 부실이 발생한 중소기업의 경영 정상화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에서 개최한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의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원전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그간 탈원전 기조로 일감 절벽에 직면한 원전산업 생태계를 복원하고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는 올해 원전 예비품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설계 등과 관련해 925억원 규모의 일감을 원전 협력업체에 긴급 공급하기로 했다.

이를 포함해 오는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일감을 공급한다. 최대한 조기에 계약을 체결하고 대규모 원전 일감이 창출되는 신한울 3·4호기는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 등의 절차를 거쳐 조속히 발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원전 일감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원전 수출 확대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체코·폴란드 등 사업자 선정 시기가 가까워진 국가를 대상으로 정부 고위급 수주 활동을 펼치고 노형·기자재·운영·서비스 등 수출 방식도 다각화한다.

협력업체에 925억 일감 공급

원전 소부장분야 투자도 확대

정부는 올해 원전업계에 중소기업 정책자금과 기술보증, 협력업체 융자 지원 등을 통해 38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을 중심으로 협력업체에 20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투자형 사업의 지원 규모도 현재 120억원에서 3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또 원전업계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기술개발(R&D)에 올해 6700억원을 투자하고 내년부터 2025년까지는 3조원 이상을 투입할 계획이다.

국내 독자 모델인 혁신형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상용화에도 2028년까지 3992억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이와 함께 중소·중견 기자재업체의 SMR 공급 역량 확보를 위한 R&D, 기술 분석·검증, 성능인증, 장비 활용 등을 지원하고 해외 마케팅도 병행 추진한다.

해외 선도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 기업이 SMR 글로벌 공급망 형성 단계에서부터 조기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원전 중소기업에 정책자금 500억원을 공급하고 특례 보증 500억원을 신설하는 등 총 10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도 공급한다. 단기 경영난 극복을 위한 운전자금 300억원, 신규 설비투자를 위한 시설자금 200억원을 원전 중소기업에 우선 배정하고 시설자금 지원 한도도 6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기술보증의 경우 최대 5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통해 보증료 감면(0.3%포인트)과 보증 비율 상향 조정(85%95%)을 추진하고 경영 애로 기업에 대해서는 기존에 보유 중인 기술보증기금 보증에 대한 만기 연장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 올해 원전 중소기업에 R&D 자금 200억여을 우선 지원하고 내년에는 250억원 규모의 원전기업 특화 R&D 사업도 신설할 계획이다. 한수원과 중기부가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을 공동으로 지원하는 상생형 스마트공장을 확대하고, 중소기업 기술혁신 비용 지원 등을 위해 양 기관이 내년에 11억원 규모의 동반성장기금도 조성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