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특위, 정부에 지원방안 구체화 요청
“맞춤형 채무조정·세액공제 등 해법도 함께 모색” 제시
소상공인업계 “신속 추경으로 온전한 손실보상해달라”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제8차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제8차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인 소상공인·자영업자 재난지원금 확대와 손실보상 기준 강화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에 착수했다.

인수위는 지난 6일 정부로부터 소상공인 손실규모 추계 초안을 보고받고 재난지원금과 손실보상 확대, 채무 재조정, 세액공제 등 지원방안 구체화를 요청했다.

또 소상공인 손실보상 설계 과정에서 향후 코로나19 변이 재유행에 따른 추가 재정 소요 가능성, 물가·금리 상승 국면 재정 투입의 거시경제적 효과 등도 고려해달라고 정부에 당부했다.

 

인수위, 코로나19 피해 규모 보고 받아

인수위 코로나비상대응특위는 이날 오후 안철수 인수위원장 주재로 제3차 민생경제분과 회의를 열고 중소벤처기업부·고용노동부·국세청으로부터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손실 규모 추계 관련 보고를 받았다.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도 참석했다.

이날 정부는 코로나19 위기 시작 후 2년간 소상공인·자영업자가 본 누적 손실 규모를 여러 기준으로 추계한 복수의 결과를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현재로서는 중간집계 과정이라 (정부가 보고한) 그 액수가 인수위가 생각한 액수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는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추가로 보완과 검토가 필요해 현재 금액을 공개하는 게 무의미하다는 것이 특위의 설명이라고 말했다.

인수위는 정부의 추계 결과를 받은 뒤 기초자치단체 등 지역별로 보다 세분화된 분석이 필요하며, 그간 정부 지원 규모까지 고려해 사각지대 없이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 규모를 정확히 추계해야 한다며 보완을 요청했다.

 

보상 규모·방식 등 세부방안도 논의

인수위는 추계자료 보완과 함께 재난지원금 규모 상향, 손실보상 기준 강화 등 실질적인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데에도 의견을 모았다.

윤 당선인은 재난지원금 성격의 방역지원금을 현 정부가 지급한 400만원보다 늘려 600만원 추가 지급하고 손실보상 대상과 액수도 확대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다만 원 수석부대변인은 현재 재난지원금과 손실보상금 두 가지 지급 방식을 병행하고 있는데 이런 방식을 유지할지, 변경할지는 특위와 정부가 현재 논의 중인 사안이라 확정된 것이 없다고 부연했다.

여기에 인수위는 맞춤형 채무조정, 세액공제 등 다른 소상공인 지원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정부에 제시했다. 이어 물가·금리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해 대규모 재정을 지원하는 것의 거시경제적 효과도 종합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도 요청했다.

막대한 재정 투입이 최근의 물가 상승세에 기름을 부을 수 있고 재정건전성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2차 추경 규모, 33조 예상

한편 기획재정부가 전날 2021회계연도 국가결산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지난해 초과세수에 따른 세계잉여금 중 추경 재원으로 쓸 수 있는 돈이 33000억원이라고 밝힌 데 대해 원 수석부대변인은 현재 상황에서 말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2차 추경이기 때문에 지난번에 한 1차 추경 외의 손실보상 추계액이 확정되면 거기에 맞춰 추경을 짜달라고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는 2차 추경을 편성할 때 1차 추경 지원 내용까지 고려해 규모를 결정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 공약한 50조원 추경이 지난 1차 추경액인 169000억원을 포함한 것이며, 2차 추경은 1차 추경액을 제외한 33조원 수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소상공인업계는 아쉬움을 표했다. 지난 8일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14개 소상공인 단체로 구성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대'은 입장문을 통해 “50조원이 아닌 35조원이 대세로 굳어지고 있다상인들은 불안에 잠 못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윤 당선인이 대선 기간 중 약속한 '헌법 정신에 따른 온전한 손실보상' 공약이행안 위원장의 '선진국들은 집합금지 명령에 따른 손실을 정부가 보상한다'고 한 말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