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28일부터 시작된 CJ대한통운 택배 기사 파업이 해를 넘겼다. 1달여 지속된 파업에 택배를 이용하는 고객 피해는 갈수록 극심해지고 있다.

파업은 서울 일부 지역과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을 비롯해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등 전국에서 진행 중이다. 파업 첫날 기준 배송물량 950만개 중 40만개 정도의 배송이 지연됐으며, 이틀 뒤인 1230일을 기준으로 13만개가 추가돼 총 53만개의 택배가 배송되지 못한 상태다. 특히 1월 중순부터는 민족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택배 물량이 급격하게 늘어 배송 지연 물량은 더욱 증가한 상태다.

이번 택배 파업의 발단은 택배비 인상분 사용처에 대한 본사와 택배 노동자의 견해 차에서 시작됐다. 최근 택배비를 인상한 CJ대한통운은 추가로 확보되는 재원을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완전 이행을 위한 비용과 택배 노동자 작업 환경 개선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첨단 기술 도입과 서비스 개선 등을 위한 미래 투자에도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번 파업을 주도한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 본부 측은 전체 인상분인 170원 중 50여원만이 택배 노동자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28일부터 시작된 CJ대한통운 택배 기사 파업이 해를 넘겼다. 1달여 지속된 파업에 택배를 이용하는 고객 피해는 갈수록 극심해지고 있다.
지난해 12월28일부터 시작된 CJ대한통운 택배 기사 파업이 해를 넘겼다. 1달여 지속된 파업에 택배를 이용하는 고객 피해는 갈수록 극심해지고 있다.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은 택배 노동자의 목숨값으로 요금을 인상해놓고 인상분의 절반 이상을 본사가 가져가고 있다타 택배사인 롯데와 로젠, 한진 등은 인상분의 100%를 기사들의 처우 개선에 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CJ대한통운은 노조 측의 주장과 달리 택배요금 인상분의 절반을 택배 노동자에게 제공했다는 입장이다. 택배요금 인상액 역시 170원이 아닌 140원이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택배 파업은 국민에게 피해를 입히는 만큼 택배 노동자들에게 하루빨리 파업을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해 줄 것을 읍소했다.

CJ대한통운 측은 파업 3주차에 접어들며 국민 고통이 커지고 있다면서 소비자들은 극심한 배송 불편을 호소하고 있으며, 소상공인들은 고객 이탈과 매출 감소로 생계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내몰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택배 차질로 인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력이 무산되거나 지연되지 않도록 노동조합은 즉각 파업을 중단하고 신속하게 작업에 복귀해 달라고 간곡하게 요청했다.

이를 위해 택배 현장에서 법과 원칙에 기반을 둔 합리적인 관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대리점연합회와 노조가 원만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제는 CJ대한통운 본사와 소속 택배 기사들의 견해차로 인한 이번 총파업의 불똥이 타 택배사로까지 튀었다는 점이다. CJ대한통운을 이용할 수 없게 된 고객들은 타 택배사를 통해 택배를 접수했고, 결국 처리해야 할 물량이 평소 대비 급격하게 늘어 또 다른 택배 노동자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아울러 롯데택배, 한진택배, 로젠택배, 우체국택배 등의 노동자들로 구성된 전국택배노조 울산지부 등은 CJ대한통운 측에서 들어온 물량의 배송을 거부하거나 1인당 하루 배송물량을 190개로 제한하는 등의 방침을 세우고 파업을 연대해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 가능한 상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피해는 결국 고스란히 국민이 떠안고 있다. ··수산물 등 신선식품을 납품해야 하는 판매자들은 배송 차질로 막심한 손해를 입게 됐고, 온라인 판매를 주업으로 삼고 있는 업주들 역시 택배 파업으로 인한 고객 불만을 해결하느라 진땀을 빼고 있다. 고객들 역시 필요한 물품을 제때 배송받지 못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파업의 장기화로 인해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속히 파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김종철 CJ대한통운 택배 대리점 연합회장은 택배기사의 과로를 방지하자고 부르짖던 택배노조는 또 다른 택배기사를 과로로 내몰고 있으며 어려운 환경에서 고인이 되신 택배기사들을 본인들의 이익 배분에 이용하고 있다택배노조의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며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21세기 택배 산업은 단순한 배송의 기능을 넘어서 사회 인프라이자 국민 생활에 필수적인 기반산업으로 성장한 상태다. 불합리한 처우에 목소리를 높이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파업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활용하는 것은 백번 양보해 이해한다. 다만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국민을 볼모로 잡고 또 다른 피해자를 양산하는 행위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 과거 철도·화물 파업과 교육공무직의 파업 등에서 발생한 부작용을 돌이켜보며 더 이상의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일은 없길 바라본다.

 

-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