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기업들, 가격인상 예고

새해 국제 석탄값 인상으로 인해 열()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시멘트 기업들이 가격 인상을 예고하고 있어 대구 레미콘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지난 11일 시멘트업계에 따르면 쌍용C&E2월부터 1종 벌크 시멘트 가격을 t78800원에서 93000원으로 18% 인상한다. 한라시멘트도 비슷한 수준의 가격 인상을 최근 고객사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 가격 인상(5.1%)을 시행한 바 있는 시멘트 업계는 6개월 만에 가격을 추가로 인상한다.

시멘트 업계가 가격 인상을 예고하면서 지역 레미콘 업계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앞서 대구 레미콘 업계에서는 원자재 및 운임 가격 폭등을 이유로 지난해 6월부터 한 달간 운송노조 파업이 있었다. 당시 대구 건설업계가 레미콘 파업 조건인 9% 인상안을 수용하면서 파업은 일단락됐지만 이번 시멘트 가격 인상으로 추가 협상이 불가피해졌다.

대구레미콘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올해도 운송노조 운임비와 레미콘 제조원가가 폭등할 것으로 예상돼 적어도 8% 수준의 인상안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건설업계와 레미콘업계의 희생이 최소화되도록 협상이 잘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처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는 대기업과 직접 납품단가를 협상하는 하도급법 개정안을 정부와 정치권에 꾸준히 요구해 지난해 12월 마침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중앙회가 개인 또는 협동조합을 대신해 납품기업과의 협상에 나설 수 있게 됐다.

김강석 중소기업중앙회 대구경북중소기업회장은 납품대금조정협의 제도는 중소기업중앙회가 오랫동안 노력한 끝에 얻어낸 성과라며 최근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납품대금 인상요청은 중소기업의 당연한 권리로 중소기업이 정당한 납품 대금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