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17조5천억 돌파
여행·교통서비스 고공행진

지난해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75000억원을 넘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이 시작되면서 여행·숙박, 문화·레저 등 서비스 거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202111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21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5077억원으로 ‘20년 동월비 16.5%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작년 9(162338억원)10(169125억원)에 이어 석 달 연속으로 2001년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경신했다서비스(32.4%), 생활(20.6%), 식품(19.5%), 가전(15.0%), 패션(7.0%), 도서(3.9%) 등 대다수 부문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증가했다.

특히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숙박·항공 결제가 늘면서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1208억원)1년 전보다 46.6% 늘었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이 1조원대를 회복한 것은 20201(15665억원) 이후 22개월 만이다영화·공연 등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1745억원)142.5% 증가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11월과 비교해도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68.2%, 문화 및 레저서비스는 84.4% 수준으로 일부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서비스(배달음식) 거래액은 2719억원으로 1년 전보다 26.1% 증가했다. 전월 대비로는 8.5% 줄었다.

·식료품과 생활용품 거래액도 각각 18.5%, 22.9% 늘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5287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9%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역대 최대다.

모바일쇼핑 비중은 71.6%1년 전보다 3.8%포인트 상승했다. 음식서비스의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97.8%였다. 전체 소매판매액(457528억원)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9.7%이었다.

이민경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단계적 일상 회복과 외식, 여행·숙박 등 소비쿠폰 지원 등이 거래액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국내 플랫폼에서 이뤄진 거래를 대상으로 통계가 이뤄졌으나 국내 플랫폼을 통한 중국 11·11 쇼핑 축제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직구 대행 거래액도 일부 포함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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