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위해 아낌없이 열리는 지갑… 냥이·멍이에 눈돌리는 기업들
상태바
반려동물 위해 아낌없이 열리는 지갑… 냥이·멍이에 눈돌리는 기업들
  • 중소기업뉴스
  • 호수 2342
  • 승인 2022.01.0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동물은 흔히 가족, 인생의 동반자로 여겨진다. 최근 1인 가구·저출산 등 다양한 형태의 가정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과 일생을 함께 하는 이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반려동물 산업 시장은 지난해 34000억원 수준이었지만, 오는 20276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갑을 활짝 여는 이들도 늘어나는 셈이다. 관련 신사업에 뛰어들거나 투자를 지속하는 등 반려동물에 집중하는 기업도 많아지고 있다.

GS리테일은 반려동물용품 쇼핑몰 어바웃펫을 운영 중이다. 반려동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2018년에 인수했다.

GS리테일은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공격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올 들어 IMM프라이빗에쿼티와 함께 반려동물 전문몰 펫프렌즈지분 95%를 인수하고, 지난달 어바웃펫을 통해 반려견 맞춤 구독 서비스 돌로박스를 운영하는 더식스데이를 흡수합병했다. 이달 초에는 카카오모빌리티에 650억원을 투자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내년 선보일 예정인 펫 택시 서비스와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갑을 활짝 여는 이들도 늘어나는 셈이다. 관련 신사업에 뛰어들거나 투자를 지속하는 등 반려동물에 집중하는 기업도 많아지고 있다.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갑을 활짝 여는 이들도 늘어나는 셈이다. 관련 신사업에 뛰어들거나 투자를 지속하는 등 반려동물에 집중하는 기업도 많아지고 있다.

카카오벤처스는 이달 반려견 훈련 앱 도그마스터운영사 워키도기에 시드 투자했다. 워키도기는 반려견 보호자들이 올바르게 반려견을 양육할 수 있도록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도그마스터는 배변, 산책, 문제행동 교정 등 약 250여개 반려견 훈련법을 무료 제공한다. 또한 반려견 온라인 코칭 솔루션 ‘3초 클래스도 지원한다.

카카오벤처스는 또 올해 11월 반려동물 고객관리 솔루션 티피운영사 프릿지크루에도 시드 투자를 진행했다. 티피는 펫 숍에서 관리해야 하는 반려동물 나이, 알러지 여부, 몸무게, 성격 등 정보 온라인 관리, 위탁동의서 전자서명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음원 포털 벅스를 운영 중인 NHN벅스는 ‘#반려동물플레이리스트 테마를 이달 오픈했다. 벅스는 탐색메뉴에서 회원 일상과 관심사를 반영한 테마별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한다. #반려동물 테마에서는 반려동물을 위한 30개 이상 플레이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강아지와 산책하며 듣는 음악 사랑스러운 고양이들의 노래와 같이 일상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들을 수 있는 주제는 물론 강아지를 위한 레게 음악 고양이를 위한 오르골 연주곡 등 치유를 위한 펫 테라피 플레이리스트도 제공한다.

생활용품 기업 크린랩은 지난달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반려동물 토탈케어 센터 하울팟 케어클럽(HCC) 한남점을 개점했다. 3층 규모 건물에 카페와 반려동물 편집숍, 식품관 미용실 호텔, 반려견 유치원 및 전용 아카데미 등을 갖췄다. 생활가전 기업 쿠쿠홈시스는 지난해부터 펫 가전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 상품은 자동급식기와 반려동물용 드라이 룸 등이다. 이 기업은 향후 전체 매출 20% 이상을 펫 가전에서 창출할 계획이다.

 

- 김진화 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