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인 이상 중소제조기업의 절반 이상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일(127)에 맞춰 의무사항 준수가 불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50인 이상 중소제조기업 322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제조업 중대재해처벌법 준비 실태조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50인 이상 중소제조업체의 53.7%는 시행일에 맞춰 의무사항 준수가 불가능하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50~99인 기업은 불가능하다는 응답이 60.7%로 높게 나타났다.

시행일에 맞춰 의무 준수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복수응답)의무이해 어려움’(40.2%)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담인력부족’(35.0%)도 높게 나타났다. 또 가장 시급한 정부 지원(복수응답)으로는 업종별·작업별 매뉴얼 보급’(29.9%), ‘안전설비 투자비용 지원’(25.3%), ‘업종·기업 특성 맞춤형 현장컨설팅 강화’(24.5%)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시급한 입법 보완 필요사항으로는 고의·중과실 없을 경우 처벌 면책 규정 신설’(74.5%)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태희 중기중앙회 스마트일자리본부장은 사업주 책임이 매우 강한 법인만큼 현장 중심의 지원을 강화해 법 준수 의지가 있는 기업들이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한다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는 면책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입법적 보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