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어 정보 400만개(80→480만개) 대폭 확충... 연말까지 전면 무료 공개
바이어 영업현황부터 수출통관 정보까지 제공해 中企 해외시장 개척 지원

K-SURE 해외신용정보 리서치센터 내 ‘바이어 검색 시스템(Find Buyer System)’ 메뉴
K-SURE 해외신용정보 리서치센터 내 ‘바이어 검색 시스템(Find Buyer System)’ 메뉴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16일 수출기업들의 활발한 해외시장 개척 지원을 위해 해외바이어 신용정보 480만개를 ‘K-SURE 해외신용정보 리서치센터를 통해 무료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K-SURE는 코로나19로 국외 이동이 제한되고 비대면 거래가 늘어남에 따라 바이어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기업들을 위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바이어 데이터 80만개에 400만개를 추가로 대폭 확충해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전면 무료 공개한다.

기업들은 해외신용정보 종합 제공 플랫폼인 ‘K-SURE 리서치센터’에 PC나 모바일을 통해 접속해, 별도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간편하게 바이어 신용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기존에 제공되던 바이어의 영업·재무정보에 수출통관·해외조달 경험 등 거래 정보가 새로 추가됨에 따라, 기업들은 계약체결 검토 단계에서부터 거래상대방의 영업현황·거래경험·결제능력 등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어 보다 적극적인 해외시장 활로 개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관세청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 선보이는 바이어의 수출통관 정보 공개 서비스는 공공정보 개방을 위한 우수 협업사례로 평가된다.

무역보험 이용 과정에서 대금지급 지연·거절 등의 이력이 있는 불량 바이어 4만여개 정보도 함께 제공됨에 따라, 기업들은 신용도가 취약한 바이어와의 거래 진행에 따른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K-SURE 관계자는 “K-SURE 리서치센터 ‘바이어 검색 시스템(Find Buyer System)’ 메뉴에서 바이어 소재 국가와 영문명만 입력하면 누구든지 간편하게 신용정보 검색이 가능하다”며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국외기업 신용조사 서비스’를 별도로 신청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데이터가 가치 창출을 주도하는 ‘데이터 경제’ 시대를 맞아 글로벌 무역에서도 새로운 거래 발굴을 위해 거래 상대방에 대한 데이터 확보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며 “기업들이 K-SURE 데이터 댐에서 제공되는 유용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신시장 개척 등에 성공적으로 나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K-SURE는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무역보험 운영 과정에서 축적된 빅데이터 중 수출기업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발굴해 적극 개방해 오고 있다.

‘18년 12월 오픈한 ’K-SURE 리서치센터‘는 해외신용정보를 종합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 수출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는데 필요한 국가․바이어․산업 등 해외시장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제공하고 있다.

올해 10월에는 국내 유일의 글로벌 수출거래 결제이력 분석 자료인 ‘수출대금 결제동향 보고서(K-SURE Payment Data Report)’를 공개하여, 77개 국가 287개 업종에 대한 결제기간・연체율・연체기간・부도율 정보 등을 제공하며 수출거래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