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일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한-일 중소기업 비즈니스·투자 웨비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일본 진출을 희망하지만 코로나19에 따른 출장 제한 등으로 정보수집에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나서 △일본 투자환경 △주요 인증 취득방법 △진출전략 실무 팁 등 일본 시장 진출 시 필수로 알아야 할 깊이 있는 정보들을 제공했다.

송창석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코로나19 이후 일본의 투자 환경에 대해 설명했으며, 김태환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일본의 제품 인증제도를 소개했다.

이어 염종순 이코퍼레이션닷제이피 대표가 실제 일본 진출 경험을 소개하며, 일본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전략에 대해 조언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한국과 일본은 서로의 주요 5대 교역국”이라며 일본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향후 일본의 외국인 투자 행정 절차가 간소화되고, 기업인 출입국 요건이 완화된다면 양국 경제협력이 더욱 긴밀히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를 통해 우리 중소기업들이 꼭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일본 진출 준비를 잘 해나가시기를 바란다”며 “중기중앙회는 내년에도 주요 교역국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