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SW인력 양성방안 및 4차산업 정책과제 논의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21년 제2차 중소기업 4차산업혁명위원회(공동위원장 이주연・김동수)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중소기업의 재도약 방안과 신산업·기술 육성 등 중소기업의 혁신방안 마련을 위해 구성됐다.

이날 위원회에서 양창준 마케톤 대표는 '중소벤처 SW인력안정적 확보 방안' 발표를 통해 SW인력들의 대기업 쏠림현상, 중소기업 인력 유출 문제를 진단했고, ▲SW인력 병역특례 확대, ▲청년내일채움공제 확대 ▲SW인력 양성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 인력 수급 안정화를 위한 정부 지원정책을 제언했다.

이어, △노규성 선문대 교수 △송영선 한국상용SW협회 회장 △모영일 지앤지커머스 대표가 지정토론을 진행했다.

이어, 정명석 아주대 교수가 두 번째 주제인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 시대, 새정부의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정명석 교수는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정책, ▲글로벌화와 판로 지원, ▲인력 수급 및 일자리 확충, ▲소상공인 기반 확대, ▲공정 경쟁을 위한 환경마련 등 정책과제를 제시하면서, 관련 법제 재정비, 중소기업 제조 혁신을 위한 기술인프라 개발 및 예산지원 등 개선방안또한 제안했다.

이후, 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인 이주연 아주대 교수 좌장으로 자유토론, 산업계 현안애로 논의가 진행됐다.

이주연 공동위원장은 기존 성장모델은 산업경쟁력 위기를 초래하고 있기 때문에, 퍼스트 무버 시대의 새로운 성장 모델은 “사람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SW 기술인력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정책은 “SW 세부 분야·경력별 미스매칭을 최소화 하기 위한 맞춤형 세부정책 수립 및 지원“이 가장 중요하고 새로운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은 “친기업 문화조성 및 공정경쟁을 위한 환경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헬스케어, SW 등 신산업은 육성하고, 동시에 기존 제조 중소기업은 4차 산업혁명, 기후위기와 같은 시대 변화에 적응할 수 있게끔 디지털화·공정혁신 등을 지원하는 투트랙(Two-Track)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신산업의 SW인력 등 고급인력 부족 문제와 더불어 전통 제조업의 청년인력 유입 부족에 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