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인력부족이 최대 난제
전용 전기요금제 등 지원 시급

중소기업의 절반 가까이(48.6%)는 탄소중립을 인지하고 있으나,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기업은 13.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이같은 내용의 ‘2050 탄소중립 관련 중소기업 실태조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지난달 9일부터 19일까지 352개 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높은 수준(매우 잘 알고 있다 1.7%, 대체로 알고 있다 46.9%)이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대응 계획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은 7.1%에 불과했다. 향후 수립할 계획있는 중소기업 역시 6.8%에 지나지 않았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와 배출권 목표 관리제를 시행 중인 기업의 42.2%는 대응 계획을 수립했지만, 현재 시행하지 않는 기업의 경우 7.7%만 수립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중기중앙회는 경영환경별로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과 대응 수준이 다르다고 해석했다.

탄소중립 대응계획을 수립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응할 자금·인력 부족’(58.7%), ‘탄소중립에 대해 이해하고 검토할 시간적 여유 부족’(18.5%), ‘저탄소 제품생산에 대한 인센티브 부족’(14.9%) 등의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아울러 응답 기업의 95.7%는 탄소중립으로 소요되는 비용이 부담된다고 답했다. 가장 큰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으로는 시설교체·설치63.1%로 가장 높았다.

가장 필요한 정부의 지원 정책으로는 중소기업 전용 전기요금제 마련’(59.1%), ‘긴급운영자금 등 노후시설 교체비용 지원’(28.1%), ‘비용상승분 반영을 위한 납품단가연동제 도입’(26.7%) 등의 순이었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기업 간 탄소중립 대응수준이 상이한 만큼, 중소기업 전용 전기요금제, 납품단가연동제 등을 도입해 중소기업의 전반의 그린격차(Green Divide)를 축소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