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들어 코로나19 확진자 기록이 매일 경신되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가 홈파티상품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다. 특히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국내에서도 발생하자 사적모임 인원제한이 강화되고 방역패스 대상이 확대되는 특별방역대책이 발표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소비자는 다시 줄어는 한편, 조금씩 증가추세를 보이던 대면 모임도 주춤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크리스마스, 연말연초 소규모 모임을 계획 중인 홈파티족 잡기에 나섰다.

편의점업체 CU는 가성비 와인부터 어린이들과 반려동물을 위한 선물 등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먼저 자체브랜드 와인 !프리미엄30가지 와인을 34% 할인하고 제휴카드 결제 시 추가로 1000원을 할인해준다.

이마트24는 최현석 쉐프와 협업해 스테이크 밀키트를 출시했다. 24시간 동안 숙성한 뉴질랜드산 안심과 야채, 허브 소금 등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상품 포장지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최현석 쉐프 요리 동영상을 직접 보고 따라 해볼 수 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해외에서 확산하면서 늘어났던 대면 모임도 주춤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해외에서 확산하면서 늘어났던 대면 모임도 주춤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오는 25일까지 크리스마스 기획전을 열고 트리와 홈파티 용품을 최대 50% 할인한다. 크리스마스트리는 행사 카드로 결제할 경우 20% 할인하고, 온라인으로 2시 전에 주문하면 당일 배송해준다. 풍선이나 가랜드 등 파티용품은 행사 카드 결제 시 20%, 크리스마스 식기와 와인잔은 최대 30%를 할인한다.

세븐일레븐은 서울 마포구의 유명 케이크 전문점 터틀힙과 손잡고 무직타이거 캐릭터를 활용한 수제 케이크를 선보였다. 또 다른 수제 케이크 전문 브랜드 루시카토와도 케이크 2종을, 매일유업과 협업해 만든 케이크 4종도 출시했다. 연말 파티 음식으로 인기가 좋은 스테이크와 샐러드 파스타 등 밀키트 4종도 내놨다. 크리스마스트리 등 홈파티 용품도 판매한다.

실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언급량이 전년비 약 135% 늘어나며 전년보다 크리스마스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기대감에 특급호텔도 특별한 케이크를 내놓는다. 서울신라호텔에 따르면 홈파티 영향으로 지난해 1223일부터 25일까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종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280% 급증했다. 신라호텔은 올해도 이 같은 트렌드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새로운 시즌 케이크 2종을 선보인다.

신라호텔 베이커리 패스트리 부티크는 올해 위싱 리스화이트 홀리데이를 출시했다. 두 케이크 모두 12월 한 달 동안만 판매되는 제품이다. 일정뿐만 아니라 구매 수량에도 제한이 있어 예약으로만 구매할 수 있다.

파크 하얏트 서울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담은 윈터 원더랜드 콘셉트 크리스마스 에디션 케이크를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간 한정 판매한다. 올해 케이크는 화이트 크리스마스의 새하얀 설원을 담은 동화 같은 디자인을 갖췄다.

마켓컬리는 호텔 베이커리나 유명 레스토랑에서 당일 만든 상품을 그날 오후 7시 전까지 배송하는 예약 딜리버리 서비스를 12월 한 달 간 운영한다. 예약 딜리버리 서비스의 배송 가능일은 매주 금요일인 1217, 24, 31일과 토요일인 18, 25, 30일 등이다. 배송일 3일 전 밤 11시까지 주문하면 수령일 당일에 만든 상품을 배송 기사가 매장에서 직접 픽업해 고객에게 오후 7시 전에 배송한다. 배송 지역은 서울에 한정되며 배달시간은 지정할 수 없다.

배달앱으로도 특별한 케이크를 주문할 수 있다. 파리바게뜨는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내달 17일까지 해피오더, 카카오주문하기, 배달의민족, 요기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케이크를 최대 25% 혜택 가격으로 사전 예약할 수 있다. 제품은 내달 23일부터 25일까지 주문 시 선택한 매장에서 수령 가능하다.

커머스업계 또한 분주하다. 인터파크는 크리스마스 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위드 크리스마스기획전을 오는 25일까지 진행한다. 인터파크는 이번 기획전에서 크리스마스 트리, 인테리어 소품, 파티용품 등 크리스마스 관련 상품을 최대 33%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10% 추가 할인쿠폰과 3% 중복할인 쿠폰도 ID당 매일 1회 제공한다. 위메프 역시 ‘2021 크리스마스&굿바이 2021’ 연말 쇼핑 할인행사를 연다. 오는 25일까지 크리스마스 선물, 크리스마스 데코, 크리스마스 만찬, 크리스마스 투어/티켓 4개 테마관을 운영한다.

 

-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