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비축유 5천만 배럴 방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 세계적으로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유가를 잡기 위해 중국을 포함한 주요 석유 소비국과 국제 공조에 나섰다.

백악관은 지난 23일 성명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유가를 낮추기 위해 비축유 5000만배럴 방출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고위당국자에 따르면 미국이 다른 주요 석유 소비국과 조율해 비축유 방출을 결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5000만배럴 가운데 3200만배럴은 에너지부가 앞으로 수개월 간 방출하고 향후 수년간 비축유를 다시 채우게 된다고 백악관은 설명했다. 나머지 1800만배럴은 앞서 의회가 판매를 승인한 석유의 일부가 방출된다.

백악관은 미국은 코로나19에서 가장 빠르게 회복하고 있지만, 미국의 소비자들은 가파른 휘발유 가격 상승을 절감하고 있다이것이 바이든 대통령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사용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외교적 노력으로 주요 석유 소비국인 중국과 인도, 일본, 한국, 영국도 이번 조치에 동참한다이는 전세계 여러 나라들과 한 숙의의 정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 정부도 비축유 공동 방출 제안에 대한 동참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구체적인 비축유 방출 규모와 시기, 방식 등은 추후 구체화할 예정이라며 과거 국제에너지기구(IEA) 국제공조에 따른 방출 사례와 유사한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는 2011년 리비아 사태 당시 전체 비축유의 약 4% 수준인 3467000 배럴을 방출한 바 있으며, 이번에도 이와 유사한 45% 수준에서 방출 규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