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만에 선진국의 80%수준
5천억원 규모 예타사업 추진
수소경제·에너지전환 핵심

우리나라가 미래 유망산업인 탄소소재를 집중 육성한 지 1년 만에 선진국 대비 80%의 기술력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5일 전북 전주시 한국탄소산업진흥원에서 탄소소재 경쟁력 강화 성과보고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발표했다.

탄소소재 산업은 탄소원료로 탄소섬유, 인조흑연, 그래핀 등 우수한 물성의 소재를 생산하고 수요산업에 적용해 제품성능을 높이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세계 탄소소재 시장은 201952조원 규모에서 2030176조원 규모로 연평균 11.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탄소섬유 양산 성공

이번 행사는 작년 11월 이른바 탄소소재법시행 후 1년간 추진된 탄소소재 산업 육성 대책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기술개발과 관련해 우리나라는 대규모 민간투자와 연계한 국책사업 추진을 통해 대표 소재인 탄소섬유를 세계에서 세 번째로 양산하는 데 성공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5일 ‘탄소소재 경쟁력 강화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탄소섬유를 사용해 만든 바이크 부품.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5일 ‘탄소소재 경쟁력 강화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탄소섬유를 사용해 만든 바이크 부품.

이에 따라 탄소섬유 분야에서 일본, 미국, 독일에 이은 세계 4위이자 선진국 대비 80%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했다. 다른 탄소소재의 선진국 대비 기술력 수준은 인조흑연 60%, 활성탄소 55%, CNT 90%, 그래핀 95%.

꿈의 소재로 불리는 탄소섬유는 철에 비해 무게는 4분의 1 수준으로 가볍지만 강도는 10배 높아 자동차, 풍력, 우주항공, 스포츠레저 등 철이 사용되는 다양한 용도에서 대체 소재로 활용할 수 있어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수소경제와 에너지 전환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할 소재로 부상하고 있다.

아울러 시장창출 측면에선 실증·신뢰성평가 사업을 진행해 국산 탄소복합재를 수소 저장용기, 풍력발전 날개, 로켓 추진체 등 극한 성능이 필요한 첨단 수요산업에 적용하는 성과를 냈다.

◈ 기업간 투자협약도 진행

탄소소재법 개정(기본법률), 탄소산업진흥원 지정(전담지원기관), 탄소소재 융복합산업 종합발전전략 수립(기본계획), 탄소 소부장특화단지 지정(산업 클러스터) 등을 통해 탄소소재 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도 강화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탄소소재 분야의 수요-공급기업 간 총 2000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 3건이 체결됐다.

우선 효성첨단소재는 1500억원의 탄소섬유 생산라인 증설 투자를 계획대로 이행하기로 했다.

이 증설투자 협약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탄소섬유 수요에 대응하고, 수소전기차 및 PAV(Per sonal Air Vehicle·전기동력을 이용해 도심 상공에서 사람-화물을 이동시키는 미래형 운송수단)용 수소저장고압용기를 제작하는 데 쓰이는 탄소섬유 수요 증가에 대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효성첨단소재는 2011년 독자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고강도 중탄성 탄소섬유 탄섬’(TANSOME)을 개발해 2013년부터 전주공장에서 생산해 왔다. 2028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전주공장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연산 24000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도화학은 복합재용 수지 공장증설에 550억원, 부코컴퍼니는 탄소섬유 재활용 공장 건립에 60억원을 각각 투자한다.

이와 함께 풍력발전, 연료전지, 수처리 등 분야에서 총 2000억원 규모의 기업 간 구매 협약 3건도 체결됐다.

산업부는 이날 탄소소재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총 7점의 정부 포상을 수여하고, 앞으로 탄소소재 산업을 명실상부한 신소재 산업 중 하나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탄소소재 원천기술 확보와 자립화를 위해 산업수요 맞춤형 탄소소재 융복합 기술개발 사업에 대한 약 5000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