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거래비중이 72.5% 차지
온라인 해외직접판매는 39%↓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50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 3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7~9)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작년 동기 대비 19.6% 증가한 482261억원으로 집계됐다.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후 가장 큰 액수다.

3분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6.9% 증가한 349581억원으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의 비중은 72.5%로 집계됐다. 대부분 온라인쇼핑 거래가 모바일을 통해 이뤄진 것이다.

9월 한 달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2151억원으로 1년 전보다 17.0% 늘며 역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추석 명절에 따른 이동과 여행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9월 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이 40.0% 늘었다.

또한 명절용 선물 세트 주문과 배달 음식 서비스 이용이 늘며 음식서비스 거래액도 36.8% 증가했다. 이외 가전·전자·통신기기(25.8%), 음식료품(9.8%) 등의 온라인 거래액이 늘었다.

9월 한 달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7378억원으로 1년 새 23.9% 증가했다. 9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2.4%로 집계됐다. 특히 배달 음식 등 음식서비스의 경우 배달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한 모바일 거래액 비중이 97.0%에 달했다.

3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162억원으로 1년 전보다 39.0% 감소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7958억원)43.6% 감소한 영향이다. 해외 직접판매액은 직전 분기 대비로도 16.2%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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