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MAMA' 레이스 본격 스타트… 3일 노미네이션 발표
상태바
'2021 MAMA' 레이스 본격 스타트… 3일 노미네이션 발표
  • 임춘호 기자
  • 승인 2021.11.02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MAMA 공식 포스터 [CJ ENM 제공]

‘2021 Mnet ASIAN MUSIC AWARDS (2021 MAMA)’가 글로벌 K-POP 트렌드를 반영한 대중성과 작품성을 심사에 고루 반영하기 위해 올해부터 심사 부문과 방식에 대대적인 변화를 꾀한다.

◈ MAMA 레이스 본격 스타트! 3일 밤 11시 노미네이션 발표

Mnet은 오는 3일(수) 밤 11시 ‘2021 MAMA 노미네이션 발표’를 앞두고 이같이 달라진 내용을 공개했다.

2021 MAMA부터는 △ 다양한 지표와 전문 심사위원들에 의해 올 한 해 K-POP 발전에 기여한 아티스트와 작품을 선정하는 부문과 △ 글로벌 K-POP 팬들이 직접 참여하여 올해의 K-POP 트렌드를 이끌어나간 아티스트를 선정하는 부문으로 나누어 심사를 진행한다.

대상 4개 중 3개인 올해의 가수, 노래, 앨범과 본상 중 가수별, 장르별 시상은 K-POP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 및 음원ㆍ음반 판매량 등을 기준으로 작품성, 예술성에 초점을 맞춰 평가한다.

대상 4개 중 하나인 ‘올해의 월드와이드 아이콘(Worldwide Icon of the Year)’과 본상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10(Worldwide Fans’ Choice TOP10)’은 온전히 글로벌 K-POP 팬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대중성 평가로 후보와 최종 수상자를 결정한다.

◈ 글로벌 K-POP 심사위원 확대, 외부 기관 ‘삼일PwC’서 심사 집계 및 검증해 전문성, 투명성 확보

심사 부문에 맞는 새로운 심사 방식 도입으로 대중성과 작품성 그리고 예술성 평가의 균형을 맞춰 공정성도 확보하고 K-POP 트렌드를 리드해 왔던 글로벌 시상식으로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것.

올해부터는 MAMA의 글로벌 음악 시상식으로 영향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전 세계 167개국에 서비스되고 있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인 애플뮤직 데이터를 추가해 반영한다. 지난해까지는 가온차트 음악 데이터를 심사에 반영했으나 K-POP의 글로벌 영향력을 심사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음원ㆍ음반 판매량에 글로벌 지표를 추가 도입하는 것.

또한 음악 산업 종사자들로 구성된 글로벌 K-POP 전문 심사위원단도 대거 보강해 글로벌 K-POP 팬들의 성향과 트렌드를 심사에 반영한다. 무엇보다 수집된 데이터와 과정 검수는 물론 심사 집계까지 외부기관인 ‘삼일PwC’에서 진행한다.

글로벌 투표는 Worldwide Fans’ Choice TOP 10 후보를 선정하는 후보 선정 투표(Pre Vote)와 Worldwide Fans’ Choice TOP 10를 확정하는 본 투표(Vote)로 두 차례 거쳐 진행한다.

후보 선정 투표(Pre Vote)는 ‘2021 MAMA’ 노미네이션 방송 후인 11월 4일(목) 18시(KST)부터 2021 MAMA 공식 홈페이지와 애플 뮤직(플레이리스트 투표), 트위터에서 진행한다.

또한 매년 아시아 지역의 음악 전문가를 시상했던 ‘전문 부문’도 올해부터는 K-POP 발전에 기여한 각 분야의 음악 전문가로 대상을 확대한다. 이 역시 글로벌로 영향력이 커진 K-POP의 높은 위상을 반영하겠다는 의미다.

CJ ENM 음악콘텐츠본부 김현수 본부장은 “지난 12년간 K-POP의 글로벌 뮤직 허브의 역할을 해왔던 MAMA가 글로벌 음악 시장의 변화에 따른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시상 부문과 방식이 변경됐다”며 “글로벌 시상식으로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올해부터 점진적으로 변화를 줄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2021 MAMA 노미네이션 방송은 오는 3일(수) 밤 11시, 4일(목) 낮 5시(재방송) 오상진, 장예원의 진행으로 Mnet서 방송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