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비즈엑스포 성황리 폐막
K-방역존 등 3개 테마별 전시
라이브 커머스로 구매 상담도
권칠승 장관, 중기인 성과 격려

·중소기업 상생형 스마트공장의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2021 스마트비즈엑스포`가 지난달 26~29일 서울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스마트공장 구축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을 돕기 위해 `2021 스마트비즈엑스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엑스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중기중앙회·삼성전자 등이 공동 주관했으며, `·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제품들이 소개됐다. K-방역(백신주사기, 진단키트, 마스크 등), 전자·전기, 식음료, 생활용품, 기계 등 업종 중소기업 78개 사가 참여했으며,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지난달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1 스마트비즈엑스포’에서 김종호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장(오른쪽 네번째 부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김경만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이 상생협력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김동우 기자
지난달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1 스마트비즈엑스포’에서 김종호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장(오른쪽 네번째 부터),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김경만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이 상생협력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김동우 기자

이번 엑스포는 K-방역존 패밀리혁신존 우수기술 체험존 등 3개 주요 테마별 전시로 진행됐으며, 엑스포 기간 중 라이브커머스·비즈니스 매칭 등을 통한 구매 상담까지 이뤄져 참여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개척을 지원했다.

K-방역존은 풍림파마텍(백신주사기), SD바이오센서(진단키트), 솔젠트(진단키트), 화진산업(마스크) 15개사의 K-방역 제품이 전시됐다.

모기업과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회사까지 공급망(Supply Chain) 동반 혁신을 이룬 제품을 전시하는 패밀리혁신존에는 오토스윙(의료용 고글), SBB테크(로봇감속기), 오토일렉스(인큐베이터), 선일금고제작(사무·가정용 금고), 디에이치글로벌(냉동고·제습기) 등이 참여했다.

우수기술 체험존은 무궁화전자(스마트 메이크업 테이블), 리베첸(오븐업 후드), 헥스하이브(360도 차량용 블랙박스) 등 기술력이 접목된 10개 사의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지난달 27일 열린 개막식에는 권칠승 중기부 장관,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김종호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장(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과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도 자리했다.

이날 권칠승 장관 등 참석자들은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와 우수기술 체험존, 스마트공장 부스 등을 방문해 코로나19 극복에 기여하고 K-방역을 수출주도산업으로 견인한 중소기업인들의 성과를 격려했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협동조합과 중소기업을 더 스마트하게라는 주제로 행사장 내 주관기관 별도 부스를 운영하며 중소기업협동조합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사례 소개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신청안내 및 상담 스마트공장 브로셔 및 스마트핸드북 배포 등을 진행했다.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중기부와 중기중앙회, 삼성전자가 2018년부터 함께 추진하고 있는 ·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은 제조공정의 개선을 뛰어넘어 제품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다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혁신 잠재력을 높이고 좋은 일자리 창출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을 지속해서 확대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