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그동안 폐쇄됐던 29개 서부항만들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최소 3주에서 길게는 100일 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돼 조업재개 후에도 항만폐쇄 사태의 여파가 미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계속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美 산업 엄청난 타격= 가장 피해가 큰 부문은 크리스마스 특수를 앞두고 완구, 의류, 전자제품 등을 수입한 유통업계로 크리스마스 특수의 실종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또 수입부품에 의존하는 자동차 등 상당수 제조업체들의 직접적인 피해 역시 계속돼 물류처리 중단으로 10억∼20억달러의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쓰비시자동차는 수입부품 반입이 늦어져 일리노이주 공장의 조업중단을 선언했고 제너럴 모터스와 도요타자동차의 합작투자법인인 뉴 유나이티드 모터 역시 생산에 차질을 빚어 지난 주 조업을 임시 중단했다.
▲국내업계 피해= 미 서부항만의 경우 한국의 對美 수출 3분의 2 정도를 점유(캘리포니아만 55% 점유)하는 對美 수출창구로서 매월 16∼18억 달러의 한국산 물품이 반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무협협회에 따르면 선적과 하역이 전면 중단되자 하루 5054만불(약 606억원)의 수출입 차질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선적불가 및 네고의 지연으로 인해 자금회전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원자재조달, 적기인도지연에 따른 수출오더 감소와 신용도 저하, 우회수송에 따른 추가물류비부담, 운임폭등 등 간접적으로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한진해운 등 국내 해운사의 경우 11일간의 항만 폐쇄로 600만달러 이상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또 미국의 크리스마스 특수를 앞두고 월마트 등 미국 대형유통업체에 제품을 납품할 예정이던 중소수출업체들 역시 하역이 중단되면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전망과 대책= 일단 조업은 재개됐지만 정상적인 항만 운영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예정이다. 그동안 적체됐던 컨테이너 처리 역시 마찬가지.
일단 美 정부의 개입으로 앞으로 80일간은 정상적인 조업이 이뤄지겠지만 노조 내에서는 정부의 이례적인 개입으로 문제가 잠정 타결된데 따른 반발이 커 향후 전망도 불투명하다.
그러나 그동안 항만폐쇄 기간동안 드러났듯 우리 정부나 국내 업체로서는 속수무책이어서 PMA와 ILWU간의 협상이 원만히 타결되기를 바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항만폐쇄 기간 동안 운송수단 대체, 우회수송 등 임시 방안을 마련했던 국내업체들은 비용이나 물류 문제 등 또 다른 문제에 직면했었다.
산자부 관계자도 “불가항력적 상황이라 뾰족한 대책이 없어 10월 수출입 실적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면서 어려움을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