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인터뷰] 신용문 중소기업중앙회 탄소중립·ESG 위원장
ESG 경영은 글로벌 트렌드
기업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
여력 없는 中企 맞춤지원 필수
업종별 애로 정부에 전달할 것

탄소중립과 ESG가 전 세계적 화두인 시점에서 중소기업을 대표해 위원장을 맡게 돼 책임감이 막중합니다.”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만난 신용문 중기중앙회 탄소중립·ESG위원장(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취임 소감을 묻는 말에 책임감이 막중하다고 답했다. 지난 5일 출범한 중기중앙회 탄소중립·ESG위원회는 메가트렌드로 부상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탄소중립을 중소기업계 차원에서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다.

초대 위원장을 맡게 된 신용문 위원장은 위원회의 가장 큰 역할은 대응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ESG를 알리고, 현장 애로사항을 정부에 전달하고 지원정책을 유도하는 것이라면서 다양한 업종의 위원님들과 힘을 모아 중소기업들이 적기에 대비하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대내외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신용문 위원장이 탄소중립, ESG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신용문 위원장이 탄소중립, ESG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탄소중립·ESG위원회는 탄소중립, ESG와 연관성이 높은 업종별 협동조합 대표 24인으로 구성됐다. 신용문 위원장 옆에 배석해있던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탄소중립, ESG 등 새로운 변화를 중소기업인도 인지하고 있지만, 대응 역량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위원회 차원에서 탄소중립, ESG 확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기반으로 지원정책을 발굴, 건의해 중소기업이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금형 제조회사인 신라엔지니어링의 대표이사이기도 한 신용문 위원장은 지금의 상황은 어떻게 바라볼까. 신 위원장 또한 중소기업인으로서 ESG를 이미 체감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우리 회사도 수출이 70%를 차지하다 보니 유럽 등에서는 이미 기준이 된 ESG를 안 따를 수가 없다특히 유럽과 많은 비즈니스를 하면서 쌓은 노하우 등을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에 많이 제공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ESG를 오랜 기간 체감한 신 위원장답게 ESG 우선순위도 정립돼있었다. 중소기업이 E,S,G 순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가장 열악한 것은 환경이라며 환경을 하려면 돈이 상당히 많이 들지만, 중소기업이 그 자본을 자체에서 조달하기 어렵다 보니 정부나 대기업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S) 부분에는 대기업의 중소 협력사에 대한 공정거래 책임이 강조되는 만큼,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줘야 한다면서 한편으로 중소기업도 이제는 구성원을 배려하는 정책을 많이 발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G)에 대해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다소 다를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정·투명경영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지난 8일 정부가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안`40%로 제시하면서 중소기업계에 큰 충격을 안긴 바 있다. 이에 신 위원장은 정부가 2030년까지는 40% 감축, 2050년까지는 중립이라는 목표를 세웠는데, 이 목표 자체가 쉽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입을 열었다.

이어 여기에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들(인력난, 전기료, 원자재가격 상승)이 해결 안 되고 자금과 기술력이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탄소중립을 가야 한다고 하면 목표 달성은 더더욱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우리 경제의 99%를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이 참여해야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업종별 중소기업협동조합 조직을 활용해 중소기업에 탄소중립 정책을 발굴·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제 막 닻을 올린 ESG·탄소중립위원회는 `중소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수렴`을 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신 위원장은 “ESG, 탄소중립은 기업의 경영, 생업과 직결되는 중대한 문제라면서 업종별로 ESG, 탄소중립에 대비하는 상황이 다르고, 처한 상황도 모두 다른 만큼, 업종별 상황공유, 애로사항을 최대한 취합해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