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트랜시스, 미래차 시트 양산을 위한 핵심기술 구체화 나서
25년도 자율주행차량용 및 친환경 신기술 적용 시트 양산 목표
미래 자동차 위한 스마트 시트 마사지기술 NET 수상 등 신기술 개발 집중

현대트랜시스, 독일 브로제와 미래차 시트 공동개발 협약 [현대트랜시스 제공]

현대트랜시스가 미래 자동차 시트 양산을 위한 핵심기술 구체화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현대트랜시스는 이를 위해 독일 자동차 시트 메커니즘 기업 브로제(Brose Fahrzeugteile)와 미래 자동차 시트 공동 개발을 위한 JDA(Joint Development Agreement) 서명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트랜시스는 지난 12일 동탄시트연구센터에서 브로제 그룹 시트사업부 안드레아스 야글(Andreas Jagl) 수석부사장과 현대트랜시스 대표이사 여수동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시트 부품 공동 개발을 위한 JDA를 체결했다.

이번 JDA는 현대트랜시스-브로제 간의 미래 자동차 시트 공동 개발 의지를 확인하며 지난 19년 12월 체결한 MOU를 구체화해 공동 연구 협력 과제를 정리한 것이다. 이로써 20개월간 논의해 온 미래 시트 핵심기술 과제를 확정하고 신기술 개발을 위한 본격적인 협업에 돌입했다.

현대트랜시스와 브로제는 이번 JDA에서 ▲ 자율주행 특화 메커니즘 (다양한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회전·이동·릴랙스), ▲ 시트 구조 안정화(시트 내장형 안전벨트(BIS) 탑재) ▲ 초슬림 경량 시트(연비 증대를 위해 경량화 및 신소재 적용) 개발을 위한 연구 협업을 추진하기로 과제를 확정했다.

이번 JDA체결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신기술이 적용된 시트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연구 과제를 넘어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 미래차 시트 양산을 위한 신기술 지속 개발…스마트 마사지 기능으로 NET 획득

이 밖에도 최근 현대트랜시스는 미래차 시트와 관련된 다양한 시트 신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현대트랜시스가 현대자동차, TSA와 공동개발한 세계 최초 '차량 시트용 마사지 기능을 구현한 공압 조절 및 제어 기술'이 국가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했다.

'차량 시트용 마사지 기능을 구현한 공압 조절 및 제어 기술'은 일종의 미래 차량 시트용 마사지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과거 마사지 기능을 개발하여 일부 고급사양의 차량에 적용한 적은 있지만, 부위별 공압 조절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하게 조절할 수 있는 종합 시스템을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기술의 적용으로 장시간 주행 시 신체 전반의 지지 성능을 개선하면서 승객의 피로를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의 공압 조절 장치는 대부분 시트 백 패드의 후면(B면: 승객의 등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는 부위)에만 적용되어 있었는데, 이 기술은 시트 백 패드의 표면(A면: 승객의 등이 직접적으로 닿는 부위)에 마사지 기능을 적용하면서, 관련된 모든 부품들을 시트에 내장한 점이 특별하다.

일부 해외 경쟁사 마사지 기능의 경우 공압펌프를 비롯한 부품들을 시트가 아닌 트렁크 등에 탑재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현대트랜시스에서는 이러한 부품들을 모두 시트 내에 탑재하면서도 부품의 크기를 축소하고 소음을 줄이는 등 최적화시켜 이물감은 없애고 지지감을 개선하며 승객의 감성 품질까지 만족시켰다.

현대트랜시스는 이밖에도 ‘시트 방오기술(시트 오염방지를 위한 친환경 실리콘활용 가죽 코팅 기술)’, ‘커버링 일체형 시트백보드 기술(시트 슬림화/경량화를 위해 커버링에 백보드를 바로 봉제해 부착하는 기술)’ 등 다양한 시트관련 미래 선행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공식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를 통해 적극적인 기술 홍보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