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24 서비스’가 보유한 1075개의 중앙부처 보조금정보가 오픈API 형태로 공개되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오픈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버스정보·날씨정보 등 실시간으로 값이 변경되는 데이터를 웹/앱 프로그램개발 등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15일(수)부터 중앙부처의 보조금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 공개한다고 14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이를 통해 가정양육수당, 청년 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수산 직불금 등 각종 보조금정보에 대한 민간 등의 폭넓은 활용이 가능해져 ‘보조금24 서비스’의 국민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포함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보조금24 중앙부처 지원형태별 서비스 현황
보조금24 중앙부처 지원형태별 주요 서비스 [행정안전부 제공]

또한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보조금정보가 국민 개개인의 상황별·맞춤형 추천서비스로 더욱 발전될 것으로 기대했다. 

예컨대, ‘정부24(gov.kr)’ 뿐 아니라 다양한 누리집(기획재정부의 e나라도움, 서울시 복지포털, 경기도 알림톡 등)에서도 보조금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국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민간의 플랫폼서비스(SNS·금융·지역화폐 등)와 연계되어 다양한 채널에서 보다 편리하게 만날 수 있다. 

한편, ‘보조금24 서비스’는 정부 대표 포털 정부24 회원이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누구나 쉽게 확인·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난 4월 28일 개통한 날부터 8월 31일까지 약 4개월 동안 160만 여명의 국민이 ‘보조금24 서비스’를 이용해 개인별 맞춤형 혜택을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행정안전부는 ‘보조금24 서비스’를 통해 중앙부처 혜택 뿐 아니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혜택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제공]

이동옥 행정안전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이번 오픈API 제공을 통해 보조금24가 민간 또는 다른 공공기관에서도 응용·활용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며 “보조금정보를 개방하여 민간과 공유함으로써 국민들이 보조금24를 일상에서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