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화 따라 인력감축 예고
정부 차원 특화훈련 사업 신설
훈련비까지 원스톱 지원 추진

국내 산업구조가 저탄소·디지털 중심으로 변화되면서 인력 감축이 예상되는 내연기관 자동차산업과 석탄화력발전 분야 근로자의 직무 전환을 위한 직업훈련을 정부가 지원한다.

정부는 지난 22일 이같은 내용의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공정한 노동 전환 지원방안을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하고 산업구조 변화가 초래할 수 있는 고용 충격에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내연기관산업 근로자 훈련 신설

정부가 밝힌 이번 조치는 저탄소·디지털 경제를 향한 변화 촉진과 이 과정에 수반되는 고용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골자로 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등 신차 생산 확대와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등으로 내연기관 자동차 산업과 석탄화력발전 분야는 사업 축소 등에 따른 인력 조정이 임박한 상황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정유,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업종도 탄소 저감을 위한 원료·공정 개선 등으로 변화가 불가피하다. 또 경제의 디지털화는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정부는 우선 내연기관 자동차와 석탄화력발전 분야 노동자가 신산업 분야 직무로 전환할 수 있도록 산업구조 대응 특화훈련사업을 신설하기로 했다.

재직자 수요 조사를 거쳐 훈련 과정을 개설하고 노동자의 훈련비 부담을 면제하는 등 2025년까지 10만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대기업이 협력사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훈련 인프라를 제공할 경우 정부 지원 한도를 20억원에서 39억원으로 높이고 기업별로 직무 전환과 고용 유지를 위한 노사 협약을 체결하면 훈련 시설 등 관련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인력 감축이 불가피할 경우 전직 예정자가 노동시간 단축으로 전직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기업에 인건비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이직자에 대해서는 맞춤형 훈련 과정과 저금리(1%) 생계비 대부 등으로 재취업을 지원한다.

내연기관 자동차와 석탄화력발전 기업이 집중된 지역이 고용 위기를 겪지 않도록 상생형 일자리와 산단 대개조 등을 통해 신차와 신재생 에너지 등 분야의 기업 유치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AI·빅데이터 등 신기술 훈련도 강화

정부는 철강, 정유, 시멘트 등 중장기적으로 노동시장 변화가 예상되는 업종에 대해서는 한국고용정보원에 노동 전환 분석센터를 설치해 업종별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일자리 감소 징후가 포착되면 선제적으로 지원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저탄소 전환을 추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그린 기업 혁신 지원센터를 통해 컨설팅을 제공하고 전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고용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도 추진한다.

재직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 훈련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훈련 과정 설계부터 훈련비 지원까지 원스톱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기업이 재직자에게 원격으로 초·중급 디지털 훈련을 제공할 경우 훈련비를 최대 90%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2025년까지 400만명이다.

또 전 국민의 평생 직업능력 향상을 위해 직업능력 개발사업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의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을 마련하고 정부의 직업훈련 사업인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디지털 역량 훈련도 포함하기로 했다.

정부는 올해 중으로 관계 부처 합동의 선제적 기업·노동 전환 지원단을 구성해 수요 발굴과 인프라 구축 등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지원에 착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