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출입 물류난 해소 추진… 매회 1천 TEU는 中企전용 배정

수출입 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9월까지 미주항로에 임시선박이 매월 최소 6척 이상 투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무역협회에서 화주, 선사, 물류업계 등과 수출입물류 애로 해소를 위한 선·화주 상생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추가 지원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달에 동원할 수 있는 최대 규모인 9척을 미주항로에 투입한 데 이어 다음 달과 9월에는 각각 최소 6척의 선박을 투입할 예정이다.

 

운임지원용 추경 263억원 확대

특히, 미주 서안으로 가는 임시선박에 대해서는 매회 1000TEU (1TEU20피트 컨테이너 1)를 중소기업 화물용으로 배정하고 기존 미주 서안행 정기선박에 대해서는 다음 달부터 주당 450TEU를 중소기업 장기계약 물량으로 지원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 대회의실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입물류 상생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 대회의실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입물류 상생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동남아 항로에 대해서는 국적선사 공동운항을 통해 여유 선박을 확보하고, 임시선박 추가 투입도 추진하며 정기편에는 매주 150TEU를 중소기업 전용 선복량으로 다음 달부터 배정한다. 운임 지원을 위한 국제운송비 지원 규모가 추경을 통해 121억원에서 263억원으로 확대된다. 지난해 일몰된 제3자 물류비 세액공제제도도 재신설해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이는 화주기업이 물류전문기업에 지출한 물류비용이 직전 연도보다 많을 경우 초과금액의 3%를 세액에서 공제해주는 제도다. 아울러 수출물류 관련 피해 기업 대상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한도를 최대 2배 확대하는 등 긴급 유동성도 지원된다.

선적이 지연돼 수출화물을 보관할 장소를 못 찾은 화주들을 위해서는 부산신항 서쪽 배후단지와 안골 등 여유 부지를 활용해 대체 장치장을 추가로 공급한다.

해수부는 지난 20일부터 서쪽 배후단지 부지 7(2450TEU 규모)를 우선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다음 달 10일부터는 안골 장치장에 695TEU 규모를 추가로 공급한다.

수출 물류를 제때 처리하지 못해 피해를 본 기업에 대해서는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한도를 2배로 확대해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화주 간 상생문화 정착 유도

정부는 선주와 화주 간의 상생문화 정착을 위해 국적선사와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운송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선·화주 간 정보 비대칭성 해소를 위해 물류정보플랫폼을 통한 통합물류정보 제공 추진하고 8월부터 현대글로비스 자동차운반선에 농기계, 코일, 케이블 드럼, 기계류 등 중소기업화물 공동선적을 추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사례를 만들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통상적으로 3분기에는 글로벌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계부처, 국적선사와 협력해 수출물류 지원대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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