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권위자 30년연구 집대성
사회 전분야에 엄청난 영향력
경영인·창업자에 착한 지침서

세계 10대 기업 중 하나인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 코로나19 펜데믹의 영향으로 역대 최고 성장세를 기록한 카카오, 네이버, 쿠팡, 배달의민족, 2020년 동학 개미들이 가장 많이 투자한 해외 기업 테슬라.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플랫폼 기업이라는 점이다.

이제 비즈니스의 중심은 제품 경제에서 플랫폼 경제로 이동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 생태계가 우리의 일상과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더 크게 성장하고 더 오래 살아남으려면 반드시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해야 한다.

 

플랫폼은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됐나

어쩌다 소수의 기업이 세계 경제뿐 아니라 우리의 개인 생활, 직장 생활, 심지어 정치 생활에까지 그토록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됐을까? 시장은 전혀 변한 것이 없다. 시장은 수천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서 깊은 무대다. 하지만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들은 전혀 다른 존재다. 이들은 어떻게 해서 그토록 많은 상품과 서비스와 정보의 흐름을 통제할 수 있게 됐을까? 이 새로운 기업들은 우리가 과거부터 보아 왔던 강력한 기업들과 무엇이 다르고 같은가? 우리가 전혀 보지 못한 방식으로 각국 경제 체제들의 규모와 범위를 좌지우지하고 사용자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초거대 디지털 괴물들의 시장 장악과 팽창에 과연 한계란 존재하는가? -<본문 41>

 

플랫폼 전략을 실행할 때 필요한 것들

우리는 지난 수년간 플랫폼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최상의 상품보다 최상의 플랫폼을 갖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애플과 매킨토시의 역사를 보라. 매킨토시라는 PC는 사용의 용이성과 세련된 디자인 면에서 도스나 초창기 윈도 PC보다 더 탁월한 제품이었다. 이러한 강점에도 불구하고 매킨토시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 30년 동안 한 자릿수에서 꼼짝하지 못했다. 매킨토시가 최상의 플랫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매킨토시는 값이 지나치게 비쌌고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어려웠다. 게다가 스티브 잡스는 가격을 낮추거나 다른 기업들에게 기술 라이선스를 주는 등의 대중화를 독려하지도 않았다. -<본문 48>

 

판매자와 구매자, 누구 먼저 끌어들일 것인가

2007년 브라이언 체스키와 조 게비아는 에어비앤비 사업을 시작하면서 구축할 첫 번째 플랫폼 부문으로 임대 공간을 소유한 집주인을 선택했다. 이들의 첫 난관은 집주인들을 찾아낸 다음 방을 빌릴 사람을 끌어들일 만큼 충분한 수의 집주인들을 결집시키는 일이었다. 체스키와 게비아는 사업을 막막한 상태로 시작하지 않도록 묘안을 짜냈다. 이들은 집주인 관련 정보를 어디서 찾아냈을까? 당시 다수의 집주인이 크레이그리스트(Craigslist)라는 인기 온라인 직거래 장터 웹사이트에 돈을 내고 자기 집을 광고하고 있었다. 에어비앤비의 창립자들은 크레이그리스트를 해킹해 연락처를 뽑아내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본문 123>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한 단계별 전략

이제 비즈니스의 성패는 최상의 제품이 아니라 최상의 플랫폼이 좌우한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독립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파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 공급자, 사업 파트너 등 여러 시장 행위자를 플랫폼 생태계에 참여시키고 연결해 가치를 만들어 낸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공적으로 돌아가려면 4단계의 전략을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첫째, 플랫폼에 누구를 참여시킬지 정해야 한다. 둘째,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셋째,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구축해야 한다. 넷째, 플랫폼 운영자는 플랫폼 생태계 운영 원칙을 정하고 이용자들에게 어떤 행동을 장려하고 제어할지 규칙을 정해야 한다.

이 책은 MIT 슬론 경영대학원 교수 마이클 쿠수마노,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행정학 교수 데이비드 요피, 서리대학교 교수 애너벨 가우아 등 세계 최고의 플랫폼 권위자들이 30여 년간 연구한 성과를 집대성했다.

최신 데이터와 탁월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플랫폼 비즈니스란 무엇이며 어떻게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고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지 단계별 전략과 솔루션을 설명한다. 덕분에 플랫폼 비즈니스와 핵심 전략이 궁금한 경영인, 창업자, 투자자, 연구자에게 탁월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 한국출판협동조합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