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초청간담회 개최
중기업계, 현장의견 반영 촉구
김기문, ‘으뜸기업100’ 확대 주문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9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초청 중소기업인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금형, 패션칼라, 광업 등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10여명은 중소기업 진흥과 산업 발전을 위한 현안과제 22건을 건의했다.

이날 중소기업계는 정부 정책에 중소기업계 현장의견이 반영돼야 정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며 현장의 구체적인 애로사항을 전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중소기업계는 문승욱 장관에게 뿌리산업 진흥을 위한 협의 활성화 ·중소기업 상생 ESG 문화 확산 유도 소부장 으뜸기업 선정 시 중소기업 관심 확대 산업단지 네거티브존(업종특례지구) 입주 허용업종 확대 등을 요청했다.

이어 중소기업계는 상대적으로 노동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낮은 산업 진흥과 위험업종 규제 완화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요청한다안산 섬유패션클러스터센터 설립 中小광산 기술지원 및 자금지원 확대 디자인 전문 중소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신규사업 마련 특정고압가스 중 액화산소 신고기준 개선 등을 건의했다.

이외에도 판로애로 해결을 위해 전시장 지정업체 등록제도 폐지 중기제품 구매 확대 및 협동조합 판로지원제도 적극 활용 등을 요청했다.

김기문 회장은 문 장관이 취임 초기인 5월 내방해 중소기업인과의 현장 간담회 약속을 바로 지킨 것에 고마움을 표하며 소부장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으뜸기업100 사업확대가 필요하다그린뉴딜과 연계해 노후산단 활성화를 위해 네거티브존 허용업종 전면확대에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산업정책 주무부처인 산업부가 현장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어려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손을 내밀어 끌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문승욱 장관은 산업부는 뿌리산업 육성을 비롯해 ESG 경영, 탄소중립 등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화답하며 오늘 정책건의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여러분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우리 경제를 흔들림 없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