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코드스테이츠’간담회]
기존 사업 포함해 41만3000명 육성
수요 많은 중급기술인력 집중투자

내년 상반기까지 2만1000명 목표
정부, 민간단체와 긴밀협력 협약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맨 왼쪽)이 지난 9일 서울 코드스테이츠에서 열린 민ㆍ관 협력 기반의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대책 발표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맨 왼쪽)이 지난 9일 서울 코드스테이츠에서 열린 민ㆍ관 협력 기반의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대책 발표 관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는 2025년까지 정부가 나서 소프트웨어(SW) 인재 413000명을 양성한다. 또한 기업이 대학 강의실과 기숙사를 활용하고, 대학에서 기업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등 기업·대학 간 협력도 강화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9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차정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과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기관 코드스테이츠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인재양성 대책을 발표했다.

코드스테이츠는 2016년부터 코딩 부트 캠프를 시작해 비전공·인문계 청년을 SW전공자 못지않은 우수 인재로 키워내는 기관이다. 민간이 주도해 SW인재를 양성하는 대표적인 훈련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예상부족인력의 3배 넘게 배출

구체적으로 정부는 대학 등 교육 과정 11만명, 기존 정부 인력양성사업 214000명에 소프트웨어 인재 89000명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는 현재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예상하는 부족 인력(29000)3배가 넘는 수준이다.

수준별로는 초급인재가 14500, 중급인재 72600, 고급인재 2400명이며, 특히 시장에서 가장 부족한 중급 기술 인력 양성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정부는 우선 단기적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총 21000명의 중급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다.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게임 등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 현장실습 중심 훈련을 제공하고, 정부가 훈련비나 인건비를 지원하는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를 신설한다.

현재 재직자에 대해서도 기업이 자체적으로 훈련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업 맞춤형 현장훈련(S-OJT)을 확대 개편, 지원한다.

경력단절 여성이나 제조업 등 전통산업 퇴직자에게도 소프트웨어 전문교육을 지원한다.

중기적으로는 오는 2025년까지 고급인재 2400명을 포함한 68000명의 인재를 추가로 양성한다.

이를 위해 기업이 대학의 교육장과 기숙사 등을 활용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협력 사업인 캠퍼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신설한다.

대학이 기업의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네트워크형 캠퍼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사업도 새롭게 추진한다.

네트워크형 캠퍼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에서는 기업이 원하는 기초 소프트웨어 교육을 정규 교과로 편성하고, 우수 이수자는 채용 연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관련 전공자 양성을 위해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을 확대하고, 인턴십 등 기업과 연계한 현장실습 교육도 강화한다.

이외 군 장병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기초·심화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고 소프트웨어 영재학급 및 인공지능(AI) 선도 학교 확대를 추진한다.

범부처 인재 양성 사업 참여자의 취업률, 고용유지율 등 성과는 직업훈련포털(HRD-Net)을 활용해 평가 및 관리한다.

 

개발자 모시기 나선 중소기업

이번 대책은 중소·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웹 전문가 등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구인난이 심화하는 데 따른 조치다.

SW정책연구소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소프트웨어 분야 신규 인력 수요는 353000명으로, 대학 등 정규 교육 과정과 정부 사업을 통해 배출되는 인력(324000) 대비 약 3만명 정도 인력 부족이 예상된다.

이에 정부는 기존 직업훈련기관 중심 인재 양성에서 벗어나 중소·벤처기업 등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새로운 인력양성 모델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벤처기업협회, SW산업협회,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 산업계와 실천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이번에 역점을 둔 민간 주도의 맞춤형 훈련을 통해 청년들이 취·창업의 전쟁터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스킬업(Skill-Up)하고, 배출된 인재가 정보기술(IT) 업계를 포함한 전 산업의 스케일업(Scale-Up)을 뒷받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