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발~사업화’, 지난해부터 5년간 단계별 추진

부산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부산 섬유소재기업 수요맞춤형 역량강화 사업'으로 ‘친환경 고부가 섬유소재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고 2일 밝혔다. 

올해 사업은 정부의 그린뉴딜 산업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섬유 및 공정이 컨셉으로 ▲ 리사이클 섬유소재 개발 ▲ 친환경 섬유 제품 개발 ▲ 섬유 관련 에너지 절감 공정분야 개발 등을 지원하며, 기업당 최대 1500만원까지 시제품 제작비용을 받을 수 있다.

사업 추진 체계 [부산시 제공]
사업 추진 체계 [부산시 제공]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신청서 및 계획서 등 구비서류를 DYETEC연구원 부산섬유소재진흥센터 홈페이지(http://busan.dyetec.or.kr/)에서 확인하여 제출하면 된다. 서류평가 등을 통해 5개 수혜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지난해 지원사업 대상인 섬유관련 R&D 지원 2개 기업, 시제품 제작지원 7개 기업 등 총 9개 기업의 성과를 조사한 결과, 지원사업 관련 제품 매출액 약 3.5억원과 신규 고용창출 9명 등 경제적 성과와 함께 특허출원 10건의 기술적 성과가 발생했다.

대표적인 성과사례로는 ㈜유영산업에서 지원사업으로 개발한 ‘친환경 PET 원착사 활용 환편니트자카드 원단’ 기술을 일부 적용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그린벤처 프로그램(2021년~2023년, 국비 30억원)에 지역 4개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한 것으로 최종 선정 결과를 앞두고 있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은 “부산지역의 섬유소재 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업과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업의 애로사항을 수시로 파악하고,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기업들의 R&D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