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경자청·KIAT 업무협약, 수요 발굴·기업지원도 확대

9개 경제자유구역청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협력해 경제자유구역의 규제혁신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9개 경자청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지난 24일 인천 경자청에서 경제자유구역 규제혁신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입주기업 규제혁신 발굴, 외부수요 유치, 기업지원 강화 등에서 협력을 확대해 경자구역을 규제혁신의 지역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협약에 따라 경자청은 KIAT의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해 규제혁신 역량을 키우고 제도설명회, 기업상담을 공동 추진해 규제혁신 수요를 발굴하기로 했다.

실증특례를 위해 필요한 실증구역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KIAT가 경자구역을 추천하면, 경자청이 실증구역을 제공해 규제혁신 성과를 공동으로 창출하는 협력사업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산업부는 경자청 내 규제혁신 데스크를 설치해 규제혁신 조직역량을 강화하고, 규제혁신 기업에 대한 재정 지원을 확대하는 등 경자구역 규제혁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이날 협약식에서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경자구역이 최근 3년간 매출·투자·고용 측면에서 연평균 10%의 성장세를 보였다이런 성과를 발판으로 신산업 거점으로 도약하려면 규제혁신을 통한 혁신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