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코로나 토론회서 밝혀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 위해
정부가 노동자 임금 상환·면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소상공인 위기상황과 해법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소상공인 위기상황과 해법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지난 24일 여의도에서 열린 코로나19 소상공인 위기상황과 해법 토론회에 참석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연초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건의했던 한국형 급여 보호 프로그램인 한국형 PPP(Paycheck Protection Program)’ 정식 도입을 주장했다.

이날 이낙연 전 대표는 빚을 내 버티다 못하면 폐업하고, 폐업하려다가 신용불량자가 될까봐 그마저도 안되는 게 우리 소상공인들의 처지로, 그 고통이 임계점을 넘고 있다고 공감한 뒤 이를 위해 먼저 초저금리 대출로 생존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고 나중에 재난지원금으로 대출금 상환부담을 경감시키는 대책이 필요하다선 대출지원, 후 피해정산방안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특히 해법방안으로 이 전 대표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이 올해 1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건의한 한국형 PPP의 도입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 전 대표는 소상공인이 대출을 받아 노동자 임금을 줬을 경우, 정부가 이를 상환하거나 면제해주는 PPP는 미국 연방정부가 코로나19 이후 먼저 시작했다소상공인의 고용 지키기가 곧 일자리 지키기이기 때문에 PPP를 한국판으로 실현 가능하도록 수용해서 조기에 시행하도록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PPP는 소상공인이 대출을 받아 노동자의 임금을 줄 경우 정부가 이를 상환하거나 면제해주는 제도다. 지난 54일 김기문 회장을 만난 이낙연 전 대표는 김기문 회장께서 올해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제안해 주신 PPP 도입을 일자리 창출과 연계해 검토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