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플랫폼 오픈…기술매칭·추천 정보 등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 기술이전 플랫폼인 국가기술은행(NTB)AI(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해 새롭게 개편한 신규 플랫폼을 지난 27일 공식 오픈하고, 공개 시연 및 설명행사를 개최했다.

기술은행(NTB)은 정부 R&D(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정보를 등록하고, 공공연구기관이 보유기술 이전시 해당 기술정보를 등록하는 기술이전·거래 종합 플랫폼으로서 지난 2001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기술은행은 최근 새롭게 AI 기술을 접목해 기술 매칭, 기술 추천, 기술예상가격 정보를 제공하고, 기술정보 관계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개편을 완료했다.

정부 연구개발 성과물 및 공공연구기관 보유기술을 등록·관리하는 기술은행(NTB)에는 현재 기술정보는 약 29만건이 등록돼 있으며, 기술정보 이용자수는 연간 202만명 수준이다.

이번 기술 개편 주요 내용으로는 AI 기술을 활용해 기술 매칭, 관련 기술간 관계망, 기술예상가격, 기술개발 트렌드 등 연관정보를 사용자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개편됐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기술용어 외에도 키워드(일상용어) 입력시 AI 알고리즘이 기술은행 등록기술과 유사성을 계산해 검색결과를 제공한다. 또 다수 사용자의 검색이력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 맞춤형 기술정보를 추천하게 되며, 해당기술의 가치와 관련된 정보를 학습해 기술예상가격을 제공한다.

아울러 기술정보간 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방대한 정보 속에서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시각화해 제공된다. 특히 기술통계 서비스를 통해 공공연구기관별, 산업 분야별 보유기술 현황을 시각화해 제공하고 시간흐름에 따른 기술의 변화·성장을 보여주는 타임라인 서비스도 제공된다.

기술은행은 현재 공공연구기관 보유 기술 등록·관리 기능을 확장해 우수한 민간(기업) 보유기술 발굴 및 등록을 확대하고, 기술이전·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중요 기술정보에 대해서는 기술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및 기업의 이해도와 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