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시장개척자금 3억 지원… ICT 기반 스타트업 강세 뚜렷

아기 유니콘(예비 유니콘 기업) 60개사가 최종 선정됐다. 코로나19로 일상 업무의 비대면·디지털화가 확산하면서 선정된 기업의 65%에 해당하는 39개사가 비대면 서비스 스타트업이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아기 유니콘 육성사업에 155개 기업이 신청, 최종 60개사가 선정됐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지난해 선정된 40개사를 포함해 총 100개사가 뽑혔다. 선정된 기업에는 시장개척자금 3억원이 지원된다. 특별보증과 정책자금, 연구개발(R&D) 사업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최종 선정된 기업의 평균 업력은 3.7년이다. 지난해 평균 매출액은 388000만원, 평균 고용인원은 24명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정보통신 분야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기반 플랫폼 분야 기업이 30개사로 절반을 차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타트업의 강세가 뚜렷해졌다. 뒤를 이어 바이오헬스 분야와 일반 제조·서비스 분야 기업이 각 15개사로 구성됐다.

비대면 스타트업은 39개사(65%)로 전체 아기 유니콘사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비대면 분야 가운데 세부 서비스로는 스마트헬스(23.1%), 생활소비(17.9%), 기술기반·교육(15.4%) 순으로 많았다. 기술보증기금의 기술·사업성 평가에서 AA등급 이상을 받은 기업이 25개사(41.7%)이며, 평균 투자유치 금액은 44억원으로 나타났다.

최고 성적을 거둔 스타트업은 지난 2017년에 설립된 마이크로시스템이었다. 차량, 항공기 등의 센서 표면에 발생한 빗물 같은 오염물질을 실시간으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세정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했다.

국내외 27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자가 세정유리’(DFG) 기술에 대해 전문가평가단은 자율주행 차량용 센서 등으로의 확장 확률이 높아 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코딩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는 코드잇아이돌봄이 필요한 부모와 선생님 간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째깍악어등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