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부산관광공사-부산 대표 관광시설사와 손잡고 상생 프로젝트 신속 추진
지역 대표 관광시설사가 영세한 여행사와 관광콘텐츠사를 지원하는 상생 모델 구축
관광콘텐츠사-시설사-여행사-고객 모두가 함께하는 부산관광으로 現 위기극복 총력

부산시는 코로나19로 인한 부산 관광업계 위기 극복을 위한 ‘2021 함께해요 부산관광 善결제 프로젝트’ 업무협약식을 21일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선결제 프로젝트는 부산시, 부산관광공사(이하 공사), 대표 관광시설사(이하 시설사)가 공동 협력해 코로나19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관광업계의 생존력 강화와 상생을 통한 지속가능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추진하게 됐다.

이번 사업은 관광시설사에서 제안한 대폭 할인된 관광시설 입장권을 기획사에서 관광상품을 구성하고 이를 여행사에서 구입, 고객에 판매하는 전국 최초의 지역 관광업계 상생 모델이다. 

부산관광 善결제 프로젝트 [부산시 제공]
부산관광 善결제 프로젝트 [부산시 제공]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거의 없는 지역의 영세여행사와 영세시설사가 상품판매 수익을 가지고, 지역의 기획사는 다양한 상품기획 역량을 높여 향후 부산형 글로벌 온라인여행사(OTA)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부산시는 향후 성과 분석을 통해 새로운 관광상품 모델로 확대할 방침이다. 

참여 주체별로 보면, 이 사업의 중추적 역할은 대표 관광시설사라고 할 수 있다.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관광업계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오직 동종업계간 상생을 통한 사회공헌이 필요하다는 사업취지에 공감해 최대 할인액을 제시하는 파격적인 결단을 내렸다.

관광시설사는 부산엑스더스카이, 송도케이블카, 서프홀릭, 해운대블루라인파크, 요트탈래, 드림씨어터, 부산아쿠아리움 등 총 7개사가 참가한다.

기획사의 경우, 이러한 할인액을 토대로 대표 관광시설사 뿐만 아니라 영세 관광시설사(한복, 음식 등 관광상품 체험장)까지 포함한 결합상품을 개발한 상품구성과 상품설명회(B2B)를 통해 상품판매, 고객관리까지 수행하여 글로벌 온라인여행사(OTA)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영세여행사는 기획사의 상품을 10% 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여 자체 관리고객에게 판매함으로써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개선’과 ‘생존력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된다. 

조유장 부산시 관광마이스산업국장은 “이번 선결제 프로젝트는 5월 참여주체 모집공모와 6월 중 판매를 통해 관광객이 많은 여름 성수기(7~8월)에 침체된 지역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는 마중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앞으로 부산 관광업계의 위기극복을 위하여 필요한 모든 지원책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기획사는 5월 21일까지, 참가 여행사는 6월 4일까지 모집한다.

자세한 공고 사항은 부산관광공사 홈페이지(https://bto.or.kr/kor/Main.do)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