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측을 관통하는 공공보행통로 계획으로 누구나 편리하게 통행
외부 엘리베이터 설치로 노약자·장애인도 어려움 없이 보행 가능
동소문로변에 근린생활시설 배치로 가로활성화 유도

위치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11일 제8차 건축위원회를 개최해 성북구 돈암동 48-29번지 일대 성북구 돈암6구역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 건축계획안을 통과시켰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심의를 통과한 계획안은 지하5층, 지상25층 규모로 공동주택 889세대(임대 161세대, 분양 728세대)와 부대복리시설(4439.97㎡) 및 근린생활시설(1789.97㎡)로 계획했다.

조감도 [서울시 제공]

사업부지는 지하철 4호선 길음역에서 직선거리로 약 400m 정도에 위치하고, 주변에 매원초 등 초·중·고가 인접하고 있어 교통 및 교육여건이 좋은 지역이다. 

사업부지에는 동·서측을 관통하는 공공보행통로 2개소를 계획해 인근 주민을 포함한 시민들 누구나 편리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했다. 최대 20m가 넘는 고저차가 발생하는 불리한 입지임에도 단차계획을 통해 지형에 순응하는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했으며, 곳곳에 외부 엘리베이터를 설치(10개소)해 노약자·장애인도 어려움 없이 보행이 가능하도록 계획했다.

배치도 [서울시 제공]

또한 동소문로변에 근린생활시설을 포함한 중저층 건축물을 배치함으로써 도로변에 순응하고 도시경관에 어울리는 가로순응형 계획을 수립함과 동시에 가로활성화를 유도했다.

아울러 소형 평형 주거의 임대와 분양 비율도 50:50으로 하고, 형태 및 마감재료 등도 동일하게 적용해 적극적인 소셜믹스를 도입함으로써 더불어 함께 사는 건축계획을 수립했다.  

돈암6구역 임대 및 분양 평형계획 [서울시 제공]
돈암6구역 임대 및 분양 평형계획 [서울시 제공]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앞으로도 시 건축위원회 심의를 통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공동주택을 스피디하게 공급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소셜믹스를 통해 서로 존중받으면서 공존하고 상생하는 주택정책을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