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중소기업 수출지원 고도화 방안’ 발표
글로벌 개방형혁신을 통해 수출하는 스타트업 선도모델을 발굴
현지화, 액셀러레이팅, 금융, 마케팅 등 패키지 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제3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중소기업 수출지원 고도화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9만4900개 수준이던 수출 중소기업을 2025년까지 최대 9만 개 더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중 수출 스타트업은 2만6천개에서 5만개로, 수출 소상공인 업체는 2만4000개에서 5만개로 확대한다.

또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은 7천개에서 4만개로, 기술수출 중소기업은 3천개에서 1만 개로 늘릴 계획이다.

정부는 이런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스타트업, 소상공인, 일반 중소기업으로 나눠 맞춤형 지원 전략을 수립했다.

스타트업의 경우 글로벌기업과 합작법인을 설립한 뒤 제품 양산과 수출까지 할 수 있는 선도 모델을 발굴한다. 이들 스타트업에는 사업화 자금과 금융, 해외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오는 9월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가전박람회(IFA)에서는 벤처·스타트업 중심의 통합 전시관을 운영하고 참여 스타트업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출 유망 소상공인 지정제도'를 신설해 글로벌 진출 가능성이 큰 소상공인을 연 1천여곳 발굴·선정할 계획이다.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에는 내년 조성되는 천안 스마트공동물류센터 입점 기회를 주고 자체 물류센터 건립도 지원한다.

기술수출 중소기업을 위해서는 300억원 규모의 전용 지원 자금이 신설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