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제33회 중소기업주간을 맞아 10일부터 12일까지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언택트 문화! 새로운 일상!'을 주제로 스마트서비스 솔루션 현장체험 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3일간 진행될 이번 스마트서비스 솔루션 전시에는 룰루랩의 AI 스마트 스킨케어와 EDAT의 XR 메타버스 명화 미술관이 소개되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생활과 문화 활동, 소비패턴이 언택트로 전환돼 서비스 혁신이 필요한 시점에서 AI(인공지능),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XR(확장현실, 초실감형 서비스)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서비스 솔루션을 통해 중소기업의 창의․혁신 마인드를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1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스마트서비스 솔루션 현장체험 전시관에서 한 관람객이 VR기기를 체험하고 있다. [촬영= 김상태 기자]
10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스마트서비스 솔루션 현장체험 전시관에서 한 참석자가 EDAT사의 VR기기로 XR 메타버스 명화 미술관을 체험하고 있다 [촬영= 김상태 기자]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룰루랩(대표이사 최용준)은 삼성전자 C-Lap 스핀오프 기업으로 2017년 설립됐으며, AI 뷰티테크 스타트업 기업이다.

룰루랩이 개발한 비접촉식 인공지능(AI) 피부 분석 솔루션 루미니(LUMINI)는 영상 분석을 통해 피부 상태를 분석하고, 개인의 피부에 맞는 최적의 화장품을 추천 해주는 인공지능(AI) 솔루션이다.

키오스크 앞에 서 있으면 인공지능(AI) 기술이 자동으로 얼굴을 인식하여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나이를 예측한다. 이후 특수 광(光) 기술로 손쉽게 얼굴 전체를 스캔하여 피부를 측정하는 차별성을 주었다. 직접적인 접촉 없이도 피부 측정이 가능하다.

모공, 주름, 홍조, 색소침착 등 7개 항목을 측정하고 각 항목에 대한 상태와 피부점수를 알려준다. 이후 측정결과를 기반으로 클렌징, 토너, 아이케어 등 피부에 맞는 8개 항목 제품을 추천한다. 또한 문자로 피부측정 결과 및 화장품 레포트도 받아 볼 수 있다.

EDAT(대표 박길홍)은 2021년 설립된 스타트업 기업으로 초고화질 이미지 생성 시스템 및 디지털트윈 프로그래밍, VR, XR을 통해 해외 유명 명화들을 직접 미술관이 전시관을 찾지 않고도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EDAT은 독자적 기술로 명화의 원본 질감을 표현하는 초고화질 복원시스템과 디지털트윈 프로그래밍을 통해 명화의 질감 및 붓 터치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표현한 것이 특징이며, 작가 200여명의 작품 10,000점을 디지털로 복원했다.

특히 XR 메타버스 명화 미술관 VR, XR기기를 통해 명화를 확대하여 세세한 부분까지도 볼 수 있으며, 성우 도슨트(전시 해설사) 서비스를 통한 작품설명, 미술전시정보(BGM : Background of Museum), 전시관 내 날씨 변경 설정을 통해 세계 거장의 작품을 실제 전시관에서 명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처럼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해 놓았다. 

정욱조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소비자의 새로운 일상생활 흐름에 맞게 중소기업도 변화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이번 현장체험을 준비했다”며 “중소기업중앙회는 정부와 함께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빅데이터, AI 등 ICT를 활용하여 서비스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