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과 사업협약…연내 인허가 절차·설계 작업 수행

재생에너지 및 새만금 투자유치형 사업협약 (왼쪽부터 E&S 추형욱 대표이사, 새만금개발청 양충모 청장) [SK E&S 제공]
재생에너지 및 새만금 투자유치형 사업협약 (왼쪽부터 E&S 추형욱 대표이사, 새만금개발청 양충모 청장) [SK E&S 제공]

SK E&S가 수상 태양광 발전을 중심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새만금 개발사업이 본격화된다.

SK E&S는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새만금개발청과 '재생에너지 및 새만금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SK E&S 추형욱 대표이사 사장, 새만금개발청 양충모 청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 200MW(메가와트) 규모 대규모 수상 태양광 사업 개발 ▲ 창업클러스터 및 데이터센터 구축 ▲ RE100 및 그린수소 기반 새만금 그린산단 추진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앞서 SK E&S는 지난해 9월 새만금개발청이 주도한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공모를 통해 '수상태양광 200MW 발전사업'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 당시 SK E&S는 약 2조 1000억의 투자를 유치해 창업클러스터와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SK E&S는 연내 창업클러스터 관련 설계와 인허가 절차에 착수하고, 창업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새만금의 랜드마크로 내세울 방침이다.

창업클러스터 조감도 [새만금개발청 제공]
창업클러스터 조감도 [새만금개발청 제공]

또한 하이퍼스케일 대용량 데이터 센터를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성장도 함께 견인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데이터센터 조감도 [새만금개발청 제공]
데이터센터 조감도 [새만금개발청 제공]

수상 태양광 사업은 올해 관련 인허가 절차와 EPC(설계·조달·시공) 선정 작업을 수행해 내년 3월 착공할 예정이다. SK E&S는 수상 태양광을 포함한 새만금 프로젝트가 국내 기업들의 RE100 이행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나간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SK E&S는 현재 국내에서 2GW(기가와트) 이상의 재생에너지 사업을 개발·운영하는 민간 최대 재생에너지 사업자다.

SK E&S는 지난해 말 RE100 가입을 선언한 SK하이닉스, SK텔레콤 등 SK그룹 계열사와 협업하고 있으며, 연내 RE100 이행을 위한 재생에너지 장기공급계약(PPA)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은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은 화석연료 사용을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는 국가적으로도 의미 깊은 프로젝트"라며 "새만금청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탄소중립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SK가 추진할 창업클러스터와 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은 재생에너지-데이터센터-벤처 육성이 결합되어 상생하는 한국형 뉴딜의 선도모델이 될 것이다.”라면서 차질 없는 사업추진 당부와 함께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