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호조로 교역량 대폭 확대”

 

지난해 -1.0%를 기록했던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올해는 3.4%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세계 경기 회복에 따른 수출 호조가 양호한 경제성장 흐름을 주도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 15‘KE RI 경제 동향과 전망 : 20211/4분기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먼저 한경연은 확대되고 있는 수출 증가세가 올해 국내 성장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2.4%의 역성장을 기록했던 수출은 주요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과 적극적 백신 보급에 힘입어 교역량이 증가하면서 성장률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더해 주력 수출 품목인 반도체의 단가상승 등 교역 여건이 개선되고, 바이오헬스 등 비주력 품목의 수출까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수출 증가율은 5.1%까지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민간소비는 백신 보급 개시에도 코로나19 재확산과 가계 소득기반 약화, 가계부채에 대한 상환 부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2.2%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 1.0%에서 올해 1.1%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국제유가의 회복, 집세 등 거주비 상승에도 명목임금 상승률 저하와 코로나19 재확산이 수요에 대한 하방 압력으로 작용해 실질적인 물가상승은 기대인플레이션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달러 환율은 1140원으로 달러화 강세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양적완화 기조를 재확인했지만,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우려와 미국 인플레이션 가능성 확대 등이 달러화 가치를 떠받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