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딜관계장관회의, 2030년까지 추진… 첫 후보지로 새만금 낙점
태양광·풍력발전단지 건설 … 스마트해운물류 활성화도 제시

정부가 산업단지의 탄소배출량을 25% 줄이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총 35개소의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첫 후보지로는 새만금 권역이 우선 선정했다.

정부는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3차 경제중대본 및 11차 뉴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 추진전략새만금 그린+디지털 뉴딜 종합추진방안을 발표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기존 산업단지의 문제점으로 에너지 다소비, 환경문제, 생산성 저하 등이 지적됐다산단의 에너지 고효율화 및 탄소 배출량 25% 감축 등을 위해 스마트그린 산단 조성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까지 국가시범 산단 3개소 조성을 시작으로 2023년부터 매년 4개소씩 2030년까지 총 35개소의 스마트 그린 산단을 조성할 방침이다. 국가시범 산단 지정은 산업법상 혁신거점으로 성장 가능성과 관련 기술의 적용 용이성, 기반시설 설치여건 양호성 등을 고려해 지정한다.

 

7월 중 후보지 12개 추가

정부는 후보지로 새만금 권역을 우선 선정하고 오는 712개 후보지를 추가 선정해 내년 중 지정할 계획이다.

새만금 권역의 경우 2029년까지 100MW 규모의 RE100(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 데이터센터단지를 만들고, 2030년까지 7GW 태양광·풍력 발전단지를 건설한다.

이와 함께 산단 간소화법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통상 6개월인 산단 개발계획 승인기간을 줄이고, 데이터센터 등에 원활한 전력공급을 위해 산단 내에 재생에너지 전력 직접거래를 허용하는 등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이같은 산단 개발 시 신재생에너지 설비, 스마트공장 등을 설치하면 용지 우선 공급, 분양가 인하 혜택 등도 제공하도록 관련 법령도 오는 6월까지 개정할 방침이다.

 

스마트 해운물류 기반 마련

한편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오는 2025년까지 선박 접안 시간을 5% 단축하는 등 스마트 해운물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 전략도 제시했다. 이 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자율운항선박·스마트항만 전문인력을 2000명 양성하고 자율운항선박 기술을 개발, 실증할 계획이다.

또한 항만 자동화·지능화 기술 개발과 스마트 컨테이너 개발을 추진하고, 세계 최초 바다 내비게이션 등을 활용한 항만·항해 안전 서비스도 본격화한다. 아울러 공공·민간의 수출입물류 데이터를 공유할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 데이터를 유통하기 위한 빅데이터 마켓을 만들어 해운물류 데이터경제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뉴딜 10대 입법과제에 포함된 30개 법률 중 아직 제·개정이 완료되지 않은 20개 법안 입법이 이달 국회에서 마무리되도록 국회와 긴밀히 협의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