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협회, 고속성장 가능성… 패스트트랙 활성화 공감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불황 속에서도 재생의료(첨단바이오의약품)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지난 5일 재생의료연합(ARM)2020년 연간 보고서에 나타난 글로벌 투자 및 임상 현황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재생의료(첨단바이오의약품) 사업에 조달된 자금이 전년 대비 50% 증가해 199억 달러(224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생의료는 살아있는 세포를 이식해 손상된 인체 조직을 대체 또는 재생함으로써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차세대 의료 기술로 줄기세포치료제, 바이오 소재, 조직 공학, 면역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분야 등이 포함된다.

코로나19 확산에도 지난해 재생의료 산업은 큰 폭으로 성장해 투자 자본금이 전년대비 50% 증가한 199억 달러에 달했다.

현재 전 세계 재생의료 임상 시험은 1220건이 이뤄지고 있으며 그중 152건은 3상 진행단계다.

유전자 치료제와 세포 기반 면역항암제는 각각 임상 2상이 237건과 211, 임상 3상이 72건과 25건으로 여러 첨단바이오의약품이 임상 중후반 단계에 있다. 올해는 미국, 유럽 등에서 최소 8개의 재생의약품이 허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재생의료 시장의 높은 성장 가능성과 선진국 규제기관의 패스트트랙 제도로 인해 기업의 연구개발과 생산 수요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세포치료제 및 유전자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의 역할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이같은 글로벌 동향을 반영해 국내에서도 첨단바이오의약품의 패스트트랙 제도를 활성화하고 국내 CDMO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