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란?]
3900억원 조성, 5월부터 개시
기업당 최대 1억5000만원 융자도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강원도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 확대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강원도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 확대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고용과 기업 투자를 해당 자치단체가 직접 책임지는 제도를 강원도가 전국 처음으로 시도한다.

강원도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강원형 취직 사회책임제를 올해 내달부터 한시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취직 지원, 기업 성장 및 고용유지 2단계로 나눠 시행한다.

1단계로 올해 신규 정규직원 채용기업을 대상으로 1인당 월 100만원 인건비를 1년간 1만명에게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지난해 강원도 실업자, 구직자 통계를 근거로 추산했다.

취직 지원에는 12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오는 4월 도의회 예산 통과가 이뤄지면 시군 예산을 합쳐 5월부터 지원을 시작할 계획이다. 대상은 올해 1월 이후 채용된 강원도에 주소를 둔 만 18~64세 도민, 4월말 예정된 사업 공고일까지 강원도에 등록돼 있는 기업이다.

2단계 사업은 기업성장과 고용유지를 돕기 위한 시책으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2688억원 규모의 고용창출·유지자금을 조성해 기업당 1명 채용시 3000만원씩, 최대 15000만원까지 융자지원을 해 6500명 고용을 유도하겠다는 구상이다.

기업 부채 상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2년간 이자·보증료를 전액 지원하고 고용창출·유지자금 지원을 받는 기업이 3년간 고용을 유지하면 융자금액의 30%를 인센티브로 지원한다.

2단계 사업 역시 4월말 사업이 공고되면 1단계 사업 지원 대상을 포함해 올해 신규채용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융자 지원할 예정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취직책임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한시적 대책이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일자리 회복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