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 취재진 브리핑
가계대출 더 늘리면 건전성 위험
중소기업외엔 은행돈 갈곳 없어
코로나 감안한 자금난 지원 검토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은행권에 중소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자금 공급을 재차 당부했다. 지금의 가계부채 수준을 고려하면, 중소기업 외엔 은행의 돈이 갈 곳이 없다는 취지다.

지난달 29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금융지원센터 현판식·중소기업계 간담회를 모두 마친 후 취재진과 만나 이와 같이 밝혔다.

이날 은 위원장은 간담회 행사 모두발언을 통해 앞으로 은행들의 돈은 중소기업 쪽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부가 늘어나는 가계 부채를 그대로 둘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게 이유다.

은 위원장은 은행들의 대출 대상은 가계, 대기업, 중소기업인데 대기업은 자체 자금이 많아 상대적으로 의존도가 떨어지고, 가계 대출도 이젠 줄여야 할 때라며 돈을 운용해야 하는 은행들로선 대기업과 가계 대출에 돈을 못 쓰면 중소기업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은 위원장은 은행도 이자를 줘야 하니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간담회 행사가 끝나고 취재진과 만난 은 위원장은 이 부분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대기업에 자금 공급을 집중했던 은행들은 외환위기 이후 가계에 대출을 늘렸지만 이제는 거시경제나 은행 건전성 측면에서 가계 대출을 더 늘릴 수는 없다어찌됐든 중소기업으로 돈이 갈 수밖에 없는데, 이제는 중소기업을 제대로 분석해서 도약 기회로 삼아야하지 않겠냐는 게 은행들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앞으로 금융위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여건이 악화됐지만, 정상화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대해선 신용평가 시 회복 가능성을 충분히 반영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신용도가 떨어진 기업에 대해선 대출 시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업계가 우려하는 건 신용도가 떨어지는 것이라며 다만 금융당국이 신용평가를 건들 수 없으니, 은행들이 대출할 때 지난해 상황(코로나19 위기)을 감안해 자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3월 중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발표하려 했으나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과 관련해 비주택담보대출, 비은행권에 대한 규제 정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4월로 발표 시기를 미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