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제2회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13팀에 총 상금 4300만원, 범부처 대회 본선진출, 창업투자 등 지원

특허청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발명진흥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신용보증기금, 울산경제자유구역청 등과 함께 신산업과 수소기술 분야에서 유망한 지식재산권을 가진 예비 창업자 및 창업 7년 이하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제2회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오는 4월1일부터 5월 31일까지 공모를 진행하는 '제2회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창업경진대회(총상금 15.3억)인 '도전! 케이(K)-스타트업'의 본선 진출권을 부여하는 예선(지식재산리그)이다.

지난해 신설된 지식재산리그에는 첫해임에도 총 533팀의 예비 및 창업팀이 지원하는 등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바 있고, 국민 참여심사 등을 통해 최종 선발한 창업팀인 ㈜에덴룩스 사(社)가 범부처 왕중왕전 2위(사회부총리상, 상금 1.3억원 수상)에 선정되는 등 성과를 낸바 있다.

올해 지식재산리그는 전년에 비해 통합본선 진출팀 정원, 시상 및 포상규모, 창업팀의 성장지원을 위한 후속지원 등이 대폭 확대 제공된다.

먼저 선발분야를 신산업분야 외에 수소기술 분야까지 확대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발굴·선발한 총 13팀의 창업팀에게 '도전! 케이(K)-스타트업' 통합본선 진출권을 부여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2점(신설)·특허청장상 2점 등 총 13점의 상장과 총 43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특허청은 선발된 창업팀이 범부처 왕중왕전에서 우수한 결실을 얻고, 사업화에도 성공할 수 있도록 지식재산 창업 기업 설명회(IR) 컨설팅, 스타트업 지식재산 바우처(최대 500만원), 투자유치설명회를 지원되고, 신용보증기금의 신용보증, 창업보육 프로그램 가점부여, 기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수소기술 분야 유망 지식재산(IP) 창업팀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전문가 기술컨설팅 및 상용화 지원, 성능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설비 이용 기회 등을 무상 지원하고, 세계최초, 국내 최대 수소모빌리티 전문 전시회인 수소모빌리티+쇼의 부대행사로 투자유치설명회를 특허청, 산업부가 공동개최하여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창업자(팀)은 공모 기간 중 한국발명진흥회 누리집의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모집페이지(http://www.kipa.org)에서 참가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해 신청하면 된다.

최병석 특허청 특허사업화담당관은 “부처간 협업으로 개최하는 지식재산리그를 통해 신산업과 수소분야를 선도할 역량이 있는 창업팀을 선발하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며, 창업자(팀)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