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혁신사업단 출범, 2027년까지 1조1천억 투입

정부가 오는 2027년까지 11000억원을 투입해 레벨4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앞당기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지난 24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회관에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출범식을 가졌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2027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의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 1974억원이 투입된다.

레벨4 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다. 융합형 레벨4+는 자율주행 기술뿐 아니라 인프라와 사회 서비스까지 모두 레벨4 이상으로 혁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에 출범한 자율주행사업단은 해당 사업을 보다 유기적으로 추진하고 연구성과의 사업화를 높이기 위해 신설된 공익법인이다. 민간에서 오랜 기간 자율주행 신기술 개발을 담당한 사업단장(최진우 전 현대차그룹 PM담당)을 포함해 총 17명의 인력으로 구성됐다. 사업단은 그동안 부처별로 분절적으로 추진해온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을 총괄 기획·관리하고 사업성과의 보급·확산 등 사업화 촉진에 힘쓸 계획이다. 공공·민간 협력의 가교 역할도 맡는다.

정부는 데이터 댐 사업에서 구축한 방대한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해 자율주행 기술의 경쟁력과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2024년까지 레벨4 자율주행의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등을 마련하고, 자율주행차의 운전 능력 사전검증과 운행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등 관련 법제도를 정비한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출범식에서 자율주행을 우리 자동차 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방위로 지원하겠다면서 사업단은 융합·연계의 생태계 조성과 성과 지향적 사업 관리에 전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