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산소차단 코팅 기술 적용해

코로나 팬데믹 이후 플라스틱 폐기물이 급증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플라스틱 쓰레기 양은 하루 평균 848t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한 수치다.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작년 3월 이후 지속적으로 비대면 소비 시장이 성장한 점을 고려하면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은 역대 최고치를 갱신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환경단체 그린피스에 따르면 국내 플라스틱 폐기물 중 실질적으로 재활용되는 경우는 22.7%에 그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용기가 오염되지 않고, PP, PE 등 단일 재료로 분석되어야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알루미늄, 철 등 복합재료를 사용해 순환자원이 아닌 폐기물로 처리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컵음료는 플라스틱 컵에 이종소재를 사용한 ‘라벨’로 인해 재활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산소차단성을 높이기 위해 라벨에 알루미늄 박을 덧대어 사용해 재활용이 가능한 ‘PP’가 아닌 ‘Other (복합재질)’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SR테크노팩의 ‘GB-8’ 기술을 적용해 재활용 가능한 ‘PP’로 거듭난 컵음료 라벨

친환경 포장소재 전문기업 SR테크노팩(대표이사 조홍로)은 이종재료가 필요 없는 친환경 산소차단 코팅 기술 ‘GB-8’를 통해 분리배출 과정 없이 바로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순환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SR테크노팩의 코팅기술 ‘GB-8’은 용액 형태로 만들어져 기재필름(PP, PE, Ny 등)에 도포하는 것 만으로도 뛰어난 산소차단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코팅 두께가 얇고 알루미늄 박 등을 추가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어 생산 공정과 원가를 절감하는 것은 물론, 재활용 분석 검사 시 플라스틱 용기 원재료와 동일한 성분으로 분류되어 별도의 분리 배출 없이도 바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친환경 포장을 적용하려는 기업들로부터 주문이 이어지며 GB-8은 사용화된 지 1년여 만에 국내외 7개 식품 브랜드의 RTD 컵음료에 적용됐다.

SR테크노팩은 장기 보존성 기능성 포장재, 무균포장재, 의료 수액용 필름 등 식품포장 분야와 고차단선 필름 소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포장소재 전문기업이다.

또한 산소차단성 외에 수분차단성 코팅 필름도 연구 개발 중으로 향후 멸균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로 친환경 포장 소재를 도입하여 플라스틱을 지속 가능한 순환자원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SR테크노팩 조홍로 대표는 “플라스틱은 자원생산과 재활용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면 여러 번 재활용이 가능한 순환자원이다”며 “플라스틱 재활용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자원순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친환경 포장소재를 연구,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