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50플러스재단-기술자숲(주), 50+기술전문가 일자리 매칭 사업 추진
제조산업 10년 이상 경력자 선발, 온라인 플랫폼 등재 후 다양한 기업 프로젝트 매칭
만 45~64세 서울시민 대상, 12일부터 31일까지 50+포털 통해 1차 참여자 모집

[서울시50플러스재단 제공]
[서울시50플러스재단 제공]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제조산업 출신의 50+기술전문인력을 온라인 플랫폼에 등재해 다양한 기업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50+기술전문가 매칭지원사업’을 마련하고 12일(금)부터 참여자를 모집한다. 

재단은 그동안 퇴직자들의 재취업 지원 정책이 대부분 전문직, 사무직 위주로 집중됨에 따라 기술분야 숙련 전문가를 위한 일자리 정책이 부족했던 점에 주목하고, 제조산업 출신의 50+기술전문가의 경력 전환과 재취업을 돕고, 50+적합일자리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한다. 

재단은 기술분야 인재 매칭 플랫폼을 활용, 온오프라인으로 인재와 기업을 매칭하여 전문성을 갖춘 50+세대에게 다양한 일자리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재단은 이를 위해 기술전문가 매칭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술자숲(주)과 업무협약을 맺고 이번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두 기관은 제조산업 출신의 고경력 퇴직 기술자를 선발, 교육 후 온라인 매칭 플랫폼(기술자숲)에 등재해 스타트업 및 중소·중견기업의 다양한 일자리 및 프로젝트에 매칭하는데 협력한다. 

‘50+기술전문가 매칭지원사업’은 제조산업 근무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만 45세~67세 서울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다.

올해 총 100명의 참여자를 2회에 걸쳐 선발하며 1차로 3월 12일(금)부터 31일(수)까지 50+포털(50plus.or.kr)을 통해 50명을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현장관리·사무직(설계, 생산관리, 품질관리, 생산기술, 공장장 등)과 현장기술직(용접, CNC, MCT, 인테리어, 건설 등)이다.

분야별 선발 인원 및 지원 자격 등 자세한 정보는 50+포털(www.50plus.or.kr)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통해 선발된 최종 합격자는 총 16시간의 직무교육을 수료한 후 4월부터 온라인 플랫폼에 등재 후 활동 연계를 할 수 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50+기술전문가의 재취업 및 지속가능한 일 활동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 플랫폼 등재 후에도 정기적인 개인 상담 및 컨설팅, 그룹 간담회 등 사후 관리를 통해 재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 지원, 일자리 매칭률을 높인다. 

김영대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는 “앞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 진보에 따라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일자리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기술 전문성을 쌓아온 50+세대에게는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게 만성적인 숙련 기술자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